BLOG main image


r@ndonneur's ruins of roguelike

Tales of Middle Earth 시리즈 히스토리와 특징

Posted by r@ndonneur on 2006. 6. 2. 22:08 Blog Posts

ToME : Tales of Middle Earth 는 톨킨의 중간계를 세계관으로 하는 탑뷰 턴제 RPG 입니다. 흔히 이러한 게임을 통칭하여 로그라이크(Roguelike) 게임이라고 합니다.

1. Roguelike, Angband

로그라이크(Roguelike) 게임은 말 그대로 로그(Rogue)라는 게임과 닮은(-like) 게임들을 통칭합니다. 최초의 로그라이크 게임은 1980년 "Rogue" 라는 게임에서 출발했습니다. (사실 2년전에 유사한 게임은 있었지만) 이후 J.R.R. 톨킨의 세계관을 로그라이크 게임에 접목시킨 첫 시도가 1985년 모리아(Moria)라는 게임으로 나타납니다.

모리아를 기반으로 하여 1990 년에 앙그반드(Angband)가 릴리즈되었으며, 앙그반드의 초기 관리자였던 벤 해리슨(Ben Harrison)은 소스 코드를 쉽게 변형이 가능한 자세한 주석을 곁들여 다양한 컴퓨터 환경으로 포팅하였습니다. 그 노력에 힘 입어 앙그반드의 기본 모듈 소스는 로그라이크 게임을 좋아하는 프로그래머들에게 상당한 인기를 얻게 되었으며 이러한 기본 소스를 이용해서 최근까지도 앙그반드의 소스 코드를 베이스로한 변종들(Angband Variants)이 꾸준히 릴리즈되고 있습니다.


2. ToME 히스토리

프로그래머이자 앙그반드를 즐기던 ToME의 개발자 Darkgod은 Zangband : Zelazny Angband 2.2.0 버젼이 나올 무렵 Zangband의 소스 코드를 이용해서 자신만의 변종 게임을 만들기로 결심합니다. 그는 당시 Anne McCaffrey의 판타지 소설인 Pern 시리즈를 읽고 있었는데 소설에서 매우 좋은 느낌을 받았으며, 그 소설의 요소들을 게임에 포함시키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소설의 이름을 따서 PernAngband를 제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한 가지 난항이 있었다면 Zangband가 Zelazny(마찬가지로 판타지 소설의 저자)의 세계관을 사용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개발자는 Zelazny의 세계관이 톨킨적이지 않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Zangband 에서 사용되던 Zelazny적인 아이템들을 상당수 제거하고 새롭게 톨킨이나 Pern적인 아이템으로 교체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PernAngband는 1998년에 첫 선을 보이게 되었고 버젼은 2.9.9a에서 시작했습니다.

PernAngband 5.x.x 버젼이 릴리즈될 무렵 PernAngband 는 매우 다양한 특징들로 인해서 잘 나가는 앙그반드 변형들 중에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그때 Anne McCaffrey와 ubisoft로 부터 몇까지 법적인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결국 Pern 세계관을 기반으로한 아이템들을 제거해야만 했습니다.
 

Old PernAngband : ftp://ftp.sunet.se/pub/games/Angband/Variant/ToME/


이후에 PernAngband는 ToME, Troubles of Middle Earth 라고 새롭게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3. ToME 특징

오리지날 앙그반드는 앙그반드라는 하나의 랜덤 던젼, 단 하나의 마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oME의 아버지 뻘이 되는 Zangband는 일반적인 RPG처럼 필드 개념를 도입하여 게임 시작시 랜덤하게 필드 및 마을 생성 + 앙그반드 던젼으로 확장되었으며 이 게임은 90년대 초중반에 여러 변종들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습니다.
 

ToME는 반지의 제왕의 무대가 되는 중간계를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보다 더 디테일하게 구현한 게임 입니다.

 
* 고정 월드맵 구현 : 실마릴리온, 반지의 제왕 등의 중간계를 모델로한 지형. 마을, 던전 위치를 소설과 동일하게. * 여러개의 마을, 도시 : 브리, 곤돌린, 로스로리엔, 미나스아노르 등 ASCII로 구현. * 20 여개의 던젼들 : 메인 던젼, 일반 던젼 등 지형의 요소와 특징이 그래픽적으로 각각 차별화됨. * 다양한 퀘스트 : 메인 퀘스트, 마을 퀘스트, 랜덤 퀘스트,

현상금 퀘스트

* 던젼 타운, 던젼 속 숨겨진 던젼 입구, 단 한번만 나오는 이벤트성 스페셜 레벨. * 다양한 종족 및 직업의 도입과 서브 종족의 도입.

4. 버젼에 관한 코멘트

정식 버젼인 ToME 2.x 대 버젼은 한글 윈도우 XP 에서 동아시아권 문자셋과의 충돌로 ASCII 표현에 사소한 문제가 있습니다. (ex. 바닥의 지형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몇몇 벽 재질을 눈으로 구분할 수 없는 문제) 때문에 게임 다운로드는 이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설정 파일이 수정된 버젼을 하시면 됩니다.


by RaND0NNEuR's Qlzqqlzuup & Roguelike
로그라이크 게임 - ToME : Tales of Middle Ea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