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r@ndonneur's ruins of roguelike

Angband, ToME, TomeNET 에 등장하는 유니크 D 몬스터들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Mikaelh 의 스포일러 사이트에서 드래곤과 드래곤라이더 유니크를 추려보면...

 

  Name: Level:   Name: Level:   Name: Level:
D Scatha the Worm 46 D Glaurung, Father of the Dragons 70 D Lessa, rider of the Gold Ramoth 78
D Itangast the Fire Drake 47 D Tiamat, Celestial Dragon of Evil 70 D F'lar, rider of the Bronze Mnementh 79
D Smaug the Golden 48 D T'ron, the Rebel Dragonrider 72 D Ancalagon the Black 90
D Fafner the Dragon 48 D Mardra, rider of the Gold Loranth 75 D Sorka, rider of the Gold Faranth 97
D Nidhogg, the Hel-Drake 55

 

 


# Angband Variants 에서의 드래곤들

톨킨의 저서에서 등장하는 유니크 캐릭터는 바닐라 Angband 게임 시절부터 도입되었습니다.

 

Scatha : 스카사. [반지의 제왕 3편] 에오윈이 메리에게 주는 가보의 출처로 언급됨. 회색산맥의 용. 프람에게 죽음.
Itangast : 이탄가스트. [톨킨의 호빗의 전설편] 자료집에 나오는 용으로 간주되네요.
Smaug : 스마우그. [호빗] 중간계 최후의 용. 빌보 배긴스에 의해 약점이 알려져 바르드에게 죽음.
Glaurung : 글라우룽. [실마릴리온] 모르고스 최초의 용. 용들의 아버지. 투린에게 죽음.
Ancalagon : 앙칼라곤. [실마릴리온] 모르고스의 용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용. 에아렌딜에게 죽음.

톨킨의 중간계 세계관에서의 드래곤은 악의 화신인 모르고스의 창조물이라는 설정.

소설 호빗에 등장하는 스마우그의 경우 중간계에서 최후로 남은 한마리의 용인데요. 스마우그는 에레보르의 외로운 산에 거주하던 드워프의 왕국을 강탈하여 자신의 은신처를 마련하여 살고, 금을 비롯한 각종 보물을 탐하는 가공할만한 파워와 힘을 가진 생물로 그려집니다. 게다가 머리가 매우 뛰어나고, 눈치가 빠르고, 감지력도 좋은 특성이 바로 용이지요. 그러나 너무 거만하고 자만심이 강하여 절대반지를 낀 빌보 배긴스한테 약점을 들켜서 인간인 바르드의 활에 맞아 죽게 됩니다.

용 스카사의 경우엔 반지의 제왕 3편 왕의 귀환에서 에오윈이 메리에게 작별 기념으로 가문의 가보인 고대의 뿔나팔을 선물하는데 그 출처를 설명하면서 잠깐 이름 정도만 언급 됩니다. 메리가 받은 고대의 뿔나팔은 샤이어 전투에서 유용하게 사용 되었죠.

그외 글라우룽, 앙칼라곤은 실마릴리온에서 소개가 되고요.

빌보 배긴스와 스마우그

게임에서는 톨킨의 용 말고도 몇몇 신화에서 등장하는 유명한 용들도 나오는데 Angband 에는 없었으나 Zangband 게임에서 추가되었습니다.

 

 

Fafner : 파프너(= fafnir 파프니르). 니벨룽겐의 반지. 용으로 변신한 거인. 지크프리트에 의해 죽음.

Nidhogg : 니드호그. 북유럽 신화. 죽은 자의 육체와 세계수 이그드라실을 갉아먹고 살며 라그나로크 때 출연.
Tiamat : 티아맷 or 티아마트. 바빌론 신화. 원초의 혼돈과 바다의 신. 알도크와 싸울때 드래곤의 모습으로 변신.

 

 

각종 게임에서 드래곤은 유니크를 제외한 일반 드래곤 몬스터는 계열은 나이와 크기에 따라 Baby Dragon → Young Dragon → Mature Dragon → Ancient Dragon → Great Wyrm 등급이 나뉘고 각 등급에서 드래곤의 색깔별로 다시 나뉩니다.

Dragon Age Categories
Category Age (Years)
1 Wyrmling 0~5
2 Very young 6~15
3 Young 16~25
4 Juvenile 26~50
5 Young adult 51~100
6 Adult 101~200
7 Mature adult 201~400
8 Old 401~600
9 Very old 601~800
10 Ancient 801~1,000
11 Wyrm 1,001~1,200
12 Great wyrm 1,201 or more


이러한 분류는 기본적인건 D&D 에서 많이 차용했을 것 같네요. 거기에 Angband 게임의 브레쓰 종류와 맞물려서 없앨건 없애고 다양하게 추가하거나 확장했다고 볼 수 있고요. 그외 드래곤류는 Wyvern, Drake, Dragon turtle → Fastitocalon(톨킨의 창작물. 사실 드래곤은 아니고 거대한 드래곤 형상의 터틀 피쉬), Dracolich(스켈레톤 드래곤), Dracolisk(드래곤+바실리스크) 도 있습니다.

# 톰넷의 드래곤라이더들
TomeNET에서 드래곤라이더는 앤 맥카프리 SF 판타지 저서 PERN 퍼언 시리즈에 나오는 캐릭터 입니다.
Zangband 를 기반으로 개발된 ToME 의 원래 이름이었던 PernAngband 게임 시절에 도입된 세계관인데 저작권 문제로 ToME 에서는 모두 삭제되었으나 TomeNET 에는 아직 남아 있습니다. 드래곤라이더의 컨셉은 퍼언 행성에서 중간계를 내가 구하러 왔다! 정도인데 게임에서는 안타깝게도 그냥 싸워야할 몬스터로 나오죠.ㅋ

 

Lessa : 레사. 벤덴 용굴의 용굴모. 퍼언 연대기의 주인공. (여왕 드래곤 라모스의 DR)

F'lar : 플라르. 벤덴 용굴의 용굴령. 퍼언 연대기의 주인공. (청동 드래곤 니멘스의 DR)

T'ron : 트론. 400회년 전의 구시대인. 포트 용굴의 용굴령. 이후 남방으로 추방됨. (청동 드래곤 화이트랜스의 DR)
Mardra : 마드라. 400회년 전의 구시대인. 포트 용굴의 용굴모. 이후 남방으로 추방됨. (여왕 드래곤 로란스의 DR)

Sorka : 소르카. 최초의 용굴모. 파이어 리자드를 발견하여 유전 조작을 통해서 드래곤을 탄생시킴. 

퍼언 시리즈의 드래곤과 드래곤라이더는 일반적인 소설이나 RPG 에서의 그것과 개념이 다릅니다. 대략 요약하자면...
과학이 발전한 먼 미래에 은하계로 진출하여 다수의 식민지 행성을 보유한 인류... 새로운 거주 가능한 소량의 자원을 보유한 유사 행성 퍼언(P.E.R.N.)을 발견하고 소수의 적극적인 이주민들이 지구를 떠나서 그곳에 거주하게 됩니다. 퍼언에서 몇 세대에 걸쳐 목가적이고 인간적인 삶을 영위하지만 곧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되는데...

항성을 중심으로 타원 궤도를 그리며 공전하는 붉은 별에 대한 조사가 미흡했던 것이었죠. 200년을 주기로 퍼언 행성과 근접하는 붉은 별에서 치명적인 붉은 별의 외계 생명체인 사포(Thread)가 우주 공간을 넘어서 퍼언으로 날아와 퍼언의 모든 유기물을 파괴 합니다. 이 은빛의 실처럼 생긴 균근 생명체에 필사적으로 대항하는 동안 퍼언은 지구 연합과의 연락이 완전히 끊기게 됩니다.
이 사포(Thread)에 저항하기 위해서 과학기술의 잔재를 총동원한 결과 행성의 토착 생물 중 하나인 불도마뱀(Fire Lizard)을 유전자 조작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거대하고 지적인 생물로 만든 것이 바로 드.래.곤. 토착 생물인 불도마뱀의 특별한 능력인 텔레포트(소설에서는 간극 Between)와 인간과의 의사 소통인 감응(Impression)은 능력은 드래곤에게도 그대로 이어 집니다.
드래곤은 부화 직후 미리 선발된 인간들 중에서 감응을 통하여 인간들을 일종의 평생 파트너로 선택하게 되고, 선택된 인간들은 드래곤라이더로 교육을 받습니다. 이렇게 연결된 드래곤과 드래곤라이더 사이에는 평생 1:1로 친밀한 유대감과 텔레파시로 의사소통을 하게 됩니다.
사포에 저항하기 위해서 드래곤이 양성되고 여러개의 용굴이 만들어지며, 드래곤과 드래곤라이더 집단은 퍼언의 지배자 계급으로서 번성하게 되지요.

Dragons of PERN

TomeNET 에서 Green < Blue < Brown < Bronze < Gold 등급은 퍼언 시리즈에서의 등급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골드 드래곤 : 용굴에서 산모 역할인 여왕 드래곤. 드래곤라이더로 여성이 선발됨. 골드 드래곤라이더는 용굴모 직책.
청동 드래곤 : 골드 드래곤과 교미가 가능한 상급 드래곤. 교미 대상의 청동 드래곤의 드래곤라이더는 용굴의 수장(용굴령)이 됨.
갈색 드래곤, 청색 드래곤, 녹색 드래곤 :  하급 드래곤들. 하급으로 갈수록 사이즈가 작음.

 

퍼언 시리즈의 드래곤의 색깔은 등급 & 크기 입니다. 여왕 드래곤이 색깔별로 서로 다른 알을 낳기 때문에 출생부터 이미 정해집니다. 녹색 드래곤 알에서 부화한 녹색 드래곤이 나와서 감응에 성공한 인간이 바로 Green Dragonrider 인 것이죠. 참고로 가장 하급인 녹색 드래곤이 성장하여 청색 드래곤으로 탈바꿈하지는 않습니다.

그외에 TomeNET에서는 드래곤라이더 뿐만 아니라 Thread, 색깔별 Fire Lizard 몬스터들도 존재 합니다. 그리고 가끔 드래곤인데 (rider on) 이라는 몬스터도 출연하구요.
퍼언 시리즈 중에서 초기 3부작인 퍼언 연대기가 지난 2007년에 번역되어 출판되었는데 매우 재밌으니 한번쯤 읽어 보는 것을 강추 합니다. (1968년에 출판된 원서가 이제서야...ㅠ)

by RaND0NNEuR's Qlzqqlzuup & Roguelike
로그라이크 게임 - TomeNET : Tales of Middle Earth Multi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