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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ndonneur's ruins of roguelike

Human Warrior lvl 50 캐릭터 HP 비교

Posted by r@ndonneur on 2011. 8. 27. 21:31 Blog Posts

1. TomeNET 4.4.4 이전 버젼의 HP 다이스 관련 소스 코드

 

 

#if 0 /* experimental (not urgent probably): 0'ing this, see below */ 
        /* Minimum hitpoints at highest level */ 
        min_value = (PY_MAX_LEVEL * (p_ptr->hitdie - 1) * 3) / 8; 
        min_value += PY_MAX_LEVEL; 
 
        /* Maximum hitpoints at highest level */ 
        max_value = (PY_MAX_LEVEL * (p_ptr->hitdie - 1) * 5) / 8; 
        max_value += PY_MAX_LEVEL; 

 

 

MAX_LEVEL 인 레벨 99 에서 3/8 ~ 5/8 사이의 범위를 벗어나는 캐릭은 HP 다이스를 다시 굴려서 범위에 들게 합니다.
레벨인 99 기준에서 축캐는 저주캐보다 최대 +67% 가량 HP 가 높을 수 있습니다.

다만 HP 증가율은 선형이 아닌 랜덤이므로 레벨 50 ~60 사이에서는 저주캐가 축캐보다 2배 이상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이론적으로)

그래서 예전에는 초반 10 ~ 15 렙까지 HP가 높은 캐릭터를 고르기도 했었죠. HP 계산 엑셀도 만들어서 참고용으로 사용했었고...
실제로 Angband.oook.cz 덤프들을 참고하면 레벨 50 근방의 전사의 경우 400 ~ 500 HP 이상의 차이도 발생했었습니다.


2. TomeNET 4.4.4 이후 버젼의 HP 다이스관련 소스 코드

 

 

#else /* narrow HP range */ 
        /* Minimum hitpoints at kinging level */ 
        min_value_king = (50 * (p_ptr->hitdie - 1) * 15) / 32; 
        min_value_king += 50; 
        /* Maximum hitpoints at kinging level */ 
        max_value_king = (50 * (p_ptr->hitdie - 1) * 17) / 32; 
        max_value_king += 50; 
 
        /* Minimum hitpoints at highest level */ 
        min_value = (PY_MAX_LEVEL * (p_ptr->hitdie - 1) * 15) / 32; 
        min_value += PY_MAX_LEVEL; 
        /* Maximum hitpoints at highest level */ 
        max_value = (PY_MAX_LEVEL * (p_ptr->hitdie - 1) * 17) / 32; 
        max_value += PY_MAX_LEVEL; 

 

 

2010년 1월 31일 업데이트 이후 개정된 소스 코드에서는 레벨 50 에서 한번, 레벨 99 에서 한번.

총 두번에 걸쳐 15/32 ~ 17/32 사이의 범위에 포함되도록 HP 다이스를 굴립니다. (최대 300회까지만 다이스를 굴림 시도)

그래서 레벨 50, 99 에서 축캐는 저주캐보다 최대 13% 가량 HP가 높을 수 있습니다.
범위도 좁고, 게다가 기준도 2번이기 때문에 킹잉 이후 레벨 50 ~ 99 중간 지점에서도 큰 편차는 발생하기가 어렵습니다.


3. Human Warrior lvl 50 CON 18/*** 캐릭터 표본 20개 테스트

톰넷 팁 게시판에 소개되었던 소스 코드들만으로는 CON Bonus 까지 나와서 실제 최종 HP 와의 갭이 있습니다.
찾아보면 추가적인 HP boosting 도 있고, Life 아이템으로도 또 상승이 됩니다.

힛다이스 → CON Bonus → HP Boost → Life 아이템 = 실제 HP

어쨌든 간만에 서버 파일을 받은 겸... 휴먼 워리어 레벨 50 짜리 캐릭을 만들어서 테스트 돌입.
세이브 파일 헥스 코드로도 분석이 가능했다면 각 레벨별 다이스 수치 정보가 있을 것 같아서 보려고 했는데 제대로 안나와서,
그냥 수동으로 캐릭터 20개 50렙 만들어서 CON 만땅 채운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217 1205 1159 1215 1195 1203 1177 1189 1183 1153

1213 1207 1197 1137 1129 1197 1159 1217 1231 1221

 


최대값은 1231, 최소값은 1137, 평균값은 1190.
최소값 대비 최대값은 8.2% 정도의 차이. HP는 최대 97 포인트 차이 발생.

정리하면...

HP 차이가 최대 67% 에서 최대 13% 로 굉장히 좁혀졌고, 레벨 50 에서도 13% 범위 내로 잡아주면서
예전처럼 축캐로 대박 나기도 불가능, 저주캐로 망하기도 불가능.

아쉬운 점은 레벨 50 에 휴먼 전사가 HP 1500 을 찍는 것은 이제 절대 보기 힘들다는 점.
아마 MAX 를 찍어도 HP 1300 을 못넘을 것 같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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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라이크 게임 - TomeNET : Tales of Middle Earth Multi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