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R@D0NNEUR's Roguelike


FTL : Faster Than Light 패스터 댄 라이트 
우주선 전투 시뮬레이션 실시간 로그라이크 스타일(Roguelike-like)의 게임으로서,
전통적인 방식의 로그라이크는 아니지만 로그라이크적인 요소를 게임 전반에 두루 갖춘 흥미로운 게임 입니다.

킥스타터에서 무려 20만 달러를 모금하면서 출시 전부터 화제를 모으기도 했으며,
한국 날짜로 어제 2012년 9월 16일 스팀에서 공개되자마자 트위터에서 'Roguelike' 주제로 이 게임에 대한 트윗이 막 쏟아졌습니다.
'재밌을까?' 하는 개인적인 우려와는 달리 대부분 호평 일색에, 해외 게임 리뷰 사이트에서도 평가가 매우 괜찮네요.

개발팀은 상하이에 거주하는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가 두 명이 기반.
그외 음악은 Ben Prunty 가 담당하여 꽤나 듣기 좋은 곡들로 완성도가 있으며 (링크된 웹사이트에서 트랙별로 감상 가능),
그리고 킥스타터 모금 직후 Penumbra fame 을 담당했던 작가로부터도 설정 관련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는 모 게임 커뮤니티에 개발자 인터뷰를 번역한 자료에 잘 나와 있어서 블로그에 가져다 붙입니다. =)

- 중국 상하이를 기반으로 두 사람이 만든 회사에서 개발중
- 플레이어는 우주를 여행하면서 다양한 사건을 조우하고 그에 대응해 우주선 내부의 시스템과 서브시스템, 드론, 탄약, 강화, 선원을 관리해야 한다 
- 우주는 랜덤으로 생성된다 
- 우호적인 우주선을 만나거나, 공격을 받거나, 새로운 종족을 만나거나, 자원을 모으거나, 교역을 하거나, 이상현상을 조사하는 등 다양한 사건을 겪을 수 있다 
- 무엇이 나타날지 모르는 우주 속에서 생존하려면 지속적이고 세심한 업그레이드와 선원 관리가 필요하다 
- 공격받을 때는 선원들에게 실시간(정지 가능)으로 지시해 사격을 하고 수리를 하면서 산소가 떨어지거나 폭발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 다양한 우주선 디자인,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지닌 다양한 종족, 게임플레이와 연계된 다양한 텍스트 이벤트 등이 있다 
- 적들은 플레이어의 우주선에 직접 침투하기도 한다. 
- 적 뿐 아니라 환경적 요인으로부터도 피해를 받을 수 있다 
- (로그라이크처럼) 죽으면 완전하게 죽는다 
- 엔딩 목표가 있다 
- 게임은 진행할수록 점점 더 어려워진다 
- 함선의 업그레이드 요소에는 방어막, 엔진, 산소, 무기 제어, 의료장비, 클로킹, 드론 제어, 선원 텔레포트 등이 있다 
- 연료 역시 중요하다 
- 하위 시스템 중에는 '도어 시스템'이 있는데, 원격으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침입자를 막게 폭발하는 문으로 만들 수도 있다 
- 또다른 하위 시스템인 '항해'는 함선의 자동항해나 회피를 향상시킨다 
- '센서'는 적 함선의 내부를 더 잘 볼 수 있게 해준다 
- 강화에는 장거리 스캐너와 자동 재장전, 고급 초광속 항해 등이 있다 
- 무기는 폭탄과 레이저, 미사일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 기본 구상은 딥 스페이스 9과 배틀스타 갤럭티카, 파이어플라이 같은 SF에서 영감을 받았다 
- 핵심 게임플레이는 붉은 10월과 배틀스타 갤럭티카 같은 보드 게임에서, 페이스 조절과 탐험은 위어드 월드나 스펠런키 같은 컴퓨터 게임에서 영감을 받았다 
- 처음부터 우주선 안에서 일어나는 일에 집중한 우주선 관리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 선장이 "동력을 무기에서 방어막으로 돌리고 엔진실의 생명유지장치를 끊어라!" 같은 대사를 날릴 때 선원들이 하는 일 말이다 
- 우리 게임과 유사한 게임을 해본 적이 많지 않아서 처음에는 시행착오도 많았다 
- 초기에는 선원과 동력 관리가 혼란스러웠는데, 함선 내부의 시점을 고정하기로 결정한 것이 전환점이 되었다 
- 인터페이스를 단순하게 하면서도 우리 같은 하드코어 게이머를 위한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 플레이어가 동력 문제와 환경의 위협, 적의 선내 침입, 선원의 부상, 적 함선의 접근을....동시에 관리해야 하는 때가 가장 재밌다 
- 플레이어가 한 번 잘못된 결정을 내린 것이 실패로 이어질 수 있는 강렬하고 어려운 게임을 만들려고 한다 
- 배경 설정은 전문 작가를 고용해 도움을 받고 있다 
- 확정적이진 않지만 적어도 여섯 종류의 함선을 플레이 가능하고 적의 함선 종류는 그보다 더 많을 것이다 
- 외계 종족들은 다양한 세력으로 나뉘고 각자 선호하는 장비가 있다 
- 베타 버전에서는 맵과 적 생성 시스템 구조를 재조정하고 엔딩 상황과 도전과제 같은 걸 추가할 예정이다. 
- 그에 더해 엔카운터 상황과 무기, 적 함선의 수도 추가될 것이다 
- 킥스타터 덕분에 더 많은 외주를 통해 다양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을 것 같다 
- 하지만 이미 발표한 출시 예정일이 있기 때문에 더 커다란 기능 추가나 개선은 출시 이후에 무료 업데이트식으로 가능할 것 같다 
- 회사를 차리고 게임을 만든 첫 8개월은 회사 같지도 않았다. 그냥 친구 둘이서 재미로 작은 게임을 만드는 느낌이었다 
- 공모전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킥스타터에서 성공하면서 이 게임의 잠재성을 깨달았다 
- 가장 어려웠던 건 사업과 마케팅을 배워야 했던 것이다 
- 그에 비하면 게임 만드는 건 휴가나 마찬가지다

[ 출처 : 루리웹 - '우주 로그라이크 "FTL: 패스터 댄 라이트" 인터뷰' by 성구쇼 ]


FTL 은 이런 장르적 특수성으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상당히 독특한 게임.
일단 트레일러 동영상만 봐서는 감이 제대로 안왔기 때문에 살짝 고민하다가 바로 냅다 질렀습니다.

START 화면 / 나의 함선 이름은 타디스, 선원은 닥터, 로즈, 마사 (from 닥터 후 ㅋㅋ)


게임의 첫 인상은 반란군의 추격을 피해서 전진하는 큰 플롯이 배틀스타갈락티카에서 사일론을 피해 JUMP를 시도하는 장면들이 떠올랐고,
매번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때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는 로그라이크에서 던젼을 새로 진입하는 그것과 근본적으로 동일하다는 느낌.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언제나 '일시 정지'가 가능하니 조작은 쉬운편인데 역시나 로그라이크를 지향하는 게임 답게,
예측 불가능한 미래 상황들로 인해서 선체의 업그레이드 기회 비용과 랜덤한 상황들이 맞물려 난이도가 꽤 있는 편.
그리고 적 함선과의 전투 중에 항복을 받을 것인가, 아니면 파괴할 것인가 그리고 전리품 루팅 타임의 복불복.

그렇다고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비 전투 이벤트에서의 텍스트 대화문 일변도의 이벤트 처리는 다소 흥미를 떨어뜨리며,
인디 게임 특성상 절대적인 게임 컨텐츠, 즉 전체적인 볼륨이 다소 부족 합니다.
향후 행성 도시 착륙, 함선 vs 기지 공성전, 함선내 유닛 전투 강화, 퀘스트, 교역 컨텐츠 등을 고려해봄직하지 않나 싶네요.

Beacon Map / 한 섹터에서 턴이 지날 수록 반란군이 점점 추격을 해온다.


어쨌든 결론을 내리면, '무작위' 시스템을 사랑하는 로그라이크 팬이라면 꼭 해볼만한 수작이다라고 봅니다.
데모판이 따로 없으니, 트레일러만 봐서 감이 안 온다면 한번 구해서라도(?) 해본 다음 사실 분은 꼭 사면 좋겠다 하는 생각까지도... ㅎㅎ


게임 구입은 스팀에서 바로 결제가 가능하고, FTL 홈페이지에서 결제시에는 HumbleBundle 험블번들을 통해서 결제가 됩니다.
험블번들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홈페이지에서 결제해서 DRM-Free 버젼과 무료로 스팀 리딤키를 동시에 받을 수 있으니 더 좋습니다.



# FTL : Faster Than Light 튜토리얼 진행, 팝업 가이드 한글화(한국어화) 번역

반란군의 끊임없는 추격과 전투, FTL 드라이브를 이용한 JUMP 라는 요소는 배틀스타 갈락티카가 떠오른다. (직접 만들어본 합성 짤)



FTL 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당신은 매우 중요한 임무를 수행 중인 연방 우주선의 선장 입니다.



현재 연방은 사악한 반란군들에 의해서 분열되고 있습니다.
당신의 함선은 연방의 방어에 중요한 데이타 바이탈을 수송 중 입니다. (data vital 은 vital data 의 오타로 추정)



당신은 반란군의 함대가 맹렬히 추격하는 은하계의 위험한 지구들(sectors)을 거치면서 여행을 할 것 입니다.
반란군들이 당신을 따라잡기 전에 각 지구의 탈출 신호(exit beacon)로 향해 나아가세요.



당신의 함선인 케스트렐(Kestrel = 함선 이름, 변경 가능)은 일반적인 게임 화면의 중심 입니다.


화면 왼쪽 하단의 동그란 아이콘들은 함성의 주요 시스템(primary systems) 입니다.
각각의 시스템들은 원자로로부터 동력을 이용 합니다. [왼쪽 하단의 ↓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



(화면 오른쪽 하단의 8각형 아이콘들은) 함선의 하위 시스템(subsystems) 입니다.
주요 시스템과는 달리, 원자로로부터 동력을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시스템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서 정보를 보세요.
각각의 시스템에 대응하는 선실의 불이 켜질 것 입니다.


※ 각각의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렸을때 나타나는 정보 ※

주요 시스템 (primary systems)
- 원자로 (Reactor) : 사용되지 않는 원자로 에너지는 시스템에 동력 공급이 가능.
- 보호막 (Shields) : 데미지 감소 보호막을 유지. 담당시 재충전 속도 상승.
- 엔진 (Engines) : FTL 드라이브와 회피 동력을 충전. 담당시 회피 확률 상승.
- 산소 (Oxygen) : 함선의 산소 공급을 보충.
- 의료실 (Medbay) : 의료실 내부의 선원들을 치료.
- 무기 (Weapons) : 무기를 클릭하여 충전한 다음 발사. 담당시 재충전 속도 상승.

하위 시스템 (subsystems)
- 조종 (Piloting) : 전투를 피하거나 점프할때 선원이 필요.
- 센서 (Sensors) : 적 함선의 모든 선실과 정보들을 볼 수 있게 함.
- 문 (Doors) : 원격으로 문을 열거나 닫을 수 있음.



선체 계량기(Hull Meter), 보호막 레벨(Shields)과 현재 자원들(연료, 미사일, 드론 파트)은 화면의 상단 왼쪽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선체 계량기가 영점에 도달한다면 함선은 폭발할 것 입니다.



우리는 계속 움직여야 합니다만, 엔진은 현재 동력이 꺼져 있군요.
녹색 시스템 상자는 동력이 켜진 것 입니다.
하얀색 시스템 상자는 동력이 꺼진 것으로 함선에 아무런 이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엔진 시스템에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동력이 '원자로'로부터 '엔진'에 이송될 것 입니다.
바이탈 시스템을 최대 동력으로 유지하도록 하세요.
만약 동력을 다른 곳으로 끌어다 놓기를 원한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의 동력을 낮출 것 입니다.



으힉!!! 당신의 엔진 선실은 2 의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시스템 아이콘이 빨간색을 변하면 그것이 고장났음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당신의 선체 계량기(hull meter)도 역시 2 의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당신의 선원은 함선의 선체를 수리할 수 없으나 엔진은 수리가 가능 합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 선원들을 선택하세요. 다수의 선원을 선택하는 방법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채 드래그' 하면 됩니다.
선원을 선택하면 계속 진행 됩니다.



선원들이 선실에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자동으로 시스템을 수리하고, 화재를 진압하며,
결함을 수정하고 침입자들에 대항하여 싸울 것 입니다.
전투, 산소 부족 및 화재는 선원들을 다치게 합니다.



엔진이 이제 막 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굉장하네요.
수리가 끝난 시스템들은 이전 동력 상태로 자동으로 동력을 회복할 것 입니다.



몇가지 시스템들은 선원들에 의해서 관리될 수 있으며 작은 보너스가 제공 됩니다.
선원들이 선실에 들어가 있을 경우 작동가능한 시스템이 있다면 자동으로 관리할 것 입니다.
(↓ 화살표가 가리키는 머리 아이콘이 선원이 관리하면 외곽선에서 하얀색으로 채워짐)



헉!!! 함선 우현에 위치한 에어록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선원들을 보내서 처리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에어록의 장점을 이용해 보도록 하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 에어록의 문을 여세요. ( 중앙 아래의 ↑ 화살표가 가리키는 문)



문을 열게 되면서 선실의 산소가 감소하여 화재가 진압 됩니다.
선실은 산소가 고갈되면서 핑크색으로 변합니다.
유출이 끝나면 산소 시스템이 느리게 다시 채워줄 것 입니다.



자 이제 엔진은 수리가 되었고 화재도 진압되었으니, 다음 지역을 향해 FTL 점프를 해야 합니다.
점핑은 조종 시스템에 선원을 필요로 합니다.



각각의 점프는 연료 1 을 소비 합니다. (상단 왼쪽의 ↑ 화살표)
연료 없이는 함선은 좌초되거나 점프를 할 수가 없지요.
계속 진행하려면 'JUMP' 점프 버튼을 클릭하세요. (상단 중앙의 ↑ 화살표)



이것은 신호 지도(beacon map) 입니다.
당신의 현재 위치에 함선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특정 지역에 마우스를 갖다 놓고 그것에 대한 정보를 보세요.
연결되어 있는 교점 위에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그곳으로 지금 바로 여행을 시작 합니다.



모든 새로운 지역은 이러한 이벤트를 가지게 될 것 입니다.
이벤트가 생겼을 경우 아마도 몇가지 선택 사항을 가지게 될꺼에요.
예를 들면 이번에는, 약한 해적선이 당신을 파괴하려고 합니다.

특별한 파란색 선택지는 특정한 업그레이드나 장비의 소유에 의해서 잠겨 있습니다.
거의 항상 좋은 선택 입니다.



전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스페이스 바' 키를 눌러서 언제라도 전투를 멈춰서 전략을 짜거나, 명령을 내리거나 동력을 재배분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바' 키를 눌러서 게임을 멈춰보세요.



전투를 위해서는 당신의 무기에 동력이 필요할 것 입니다.
무기가 필요로 하는 동력의 양은 무기 박스 안에 그려져 있습니다. (↓ 화살표가 가리키는 빨간색 박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서 동력을 넣으세요. (동력이 들어간 무기는 하얀색으로 바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무기의 동력을 낮춥니다.



동력이 들어간 무기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그것을 장비하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적 함선의 선실을 선택하세요.
무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단축키 1, 2, 3, 4 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무기는 타겟에 고정되고 충전이 완료되면 발사할 것 입니다.
아직 게임이 정지된 상태라면 '스페이스 바' 키를 눌러서 재개하세요.


헉!!! 당신의 2 샷 레이저는 해적의 레벨 2 방어막을 뚫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운좋게도 적들도 당신의 방어막을 통과할 수 없죠.
노트 : 방어도 시스템 추가 1 단계는 항상 2 칸의 동력 바를 소비 합니다. (쉴드 레벨 2 = 총 4칸의 동력 소비)



이제 당신은 미사일 발사기를 받았습니다.
미사일을 발사하면 미사일 재고량을 소비합니다만, 미사일은 모든 적들의 방어막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미사일을 사용하여 적들의 방어막 시스템을 파괴하고나면 당신의 레이저로 처리할 수 있지요.


그들의 아이콘이 제각각 주황색 또는 빨간색으로 변하는 것으로써,
적들의 시스템이 데미지를 입었거나 파괴된 것을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파괴된 시스템에 반복하여 공격하는 것은 시스템에 추가 데미지를 주진 못합니다만, 적들의 선체 자체에 데미지를 줄 수 있지요.
적들의 선체가 영점으로 감소되면, 그것들은 폭발할 것 입니다.



해적선을 파괴하였습니다!!!
난파선을 구조함으로써 몇가지 스크랩(scrap, 돈 처럼 사용됨)과 무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스크랩 : 100 무기 : 할버드 빔' 획득.



만약 각각의 시스템에 더 이상 공간이 없다면 무기나 드론은 당신의 화물실에 선적됩니다.
(상단 중앙의) 'SHIP' 함선 버튼에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서 함성 정보 화면을 띄운 다음, 새로운 무기를 장비하도록 하세요.



이것은 장비 화면 입니다.
각각의 무기, 드론 또는 오그먼츠에 대해서 세부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마우스를 위에 갖다 대면 됩니다.
클릭하여 드래그해서 당신의 새로운 할버드 빔을 현재 사용하고 있는 무기 중 하나와 교체하세요.
그리고 'ACCEPT' 수락 버튼을 누르세요.



으헉!!! 당신의 무기 시스템은 새로운 무기를 지원할만큼 업그레이드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2단계 파워인데 새로운 무기는 3단계를 필요로 함)
다시 'SHIP' 함선 정보 화면을 열어서 이것을 해결해 봅시다.



이것은 업그레이드 화면 입니다.
시스템에 대한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스크랩을 소비함으로써 시스템들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지요.
메뉴의 하단에 있는 '원자로' 또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모든 것들이 최대로 동력을 지원 받는 것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 합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서 무기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세요.
그리고 ACCEPT 수락 버튼을 눌러서 업그레이드 화면을 닫습니다.



자 이제 새로운 무기에 동력을 넣으세요.
충분한 동력을 갖기 위해서는 다른 무기의 동력을 낮춰야할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무기에 공급된 동력을 낮춤)



마지막 팁 : 웨폰 시스템 툴바에 있는 무기들은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를 이용해서 재배열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당신의 무기 시스템이 데미지를 받는다면, 이 순서는 무기들이 동력이 없어지는 순서를 결정 합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기본적인 것들은 여기까지. 행운을 빕니다.
컨티뉴를 클릭하면 튜토리얼이 끝납니다.

START 화면 / 나의 함선 이름은 타디스, 선원은 닥터, 로즈, 마사 (from 닥터 후 ㅋㅋ)


NEW GAME 을 클릭하여 게임 시작 !!!

by RaND0NNEuR's Qlzqqlzuup & Roguelike
로그라이크 게임 블로그

신고
POST TAGGED  :  ,
1 ··· 35 36 37 38 39 40 41 42 43 ··· 103 

📂 Blog Codices

All Scrolls (103)
Roguelikes (15)
Tales of Middle Earth (48)
Downloads (15)
Off Topic (21)
Recycle Bin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