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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0NNEUR's Roguelike


Brian Walker 브라이언 워커의 로그라이크 게임, Brogue 브로그의 타일 에디션 제작이 언젠가 알게 모르게 최근에 완료되어 소개해볼까 합니다.


최근 블로그에서 로그라이크 게임 소개시엔 주로 Steam, Desura, IndieDB, TIGForum 등 인디게임씬에서 개발한 유무료 게임들 위주로 골랐었는데, Brogue는 이와는 달리 기존의 로그라이크씬 안에서 개발되고 전파된 무료 게임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로그라이크씬이라면 1980년대부터 꾸준히 존재했던 유즈넷 뉴스 그룹(현 구글 그룹스)이 대표적이고 2000년대 중반 이후로는 Rogue Basin 위키와 관련 포럼 그리고 아돔, 던크, 앙그반드 등 메이저 로그라이크 게임들의 자체 포럼들이 있습니다.



게임의 이름은 개발자 Brian이 만든 Rogue라는 뜻으로 Brogue가 되었을꺼라고 짐작이 가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게임은 로그라이크의 조상 = 오리지날 로그의 모습을 매우 많이 닮아 있습니다. 그래서 위키에선 이 게임을 로그의 direct descendant 직계 후예라고 당당히 소개합니다. 게임의 목표도 오리지날 로그와 동일합니다. 다양한 로그라이크 게임에서 클리셰로 등장하기도 했던, '운명의 던젼에서 옌도의 부적을 찾는 것'이죠.


로그라이크, 아니 로그의 핵심적인 면모에 가장 가깝게 접근해있기에 요즘 해외 포럼이나 Rebbit의 로그라이크 서브 레빗에서 초보자들을 위한 로그라이크 게임 추천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게임 중 하나 입니다. 매년 말에 로그라이크 관련 블로그에서 열리는 '올해의 로그라이크 어워드 투표'에서도 출시 이후 꾸준히 상위권에 랭크하고 있기도 하죠.



Brogue의 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기본 게임은 ASCII 그래픽에 주변 상황에 따라 변하는 독특하고 화려한 컬러 채색이 되어 있는게 특징. 시야에 보이는 몬스터와 아이템의 대략적인 목록이 왼쪽에 뜨고, 몬스터에 마우스를 올리면 자세한 정보가 바로바로 뜹니다. 컨트롤이 복잡하지도 않으면서, 마우스 컨트롤을 자유롭게 지원하기에 초반에 컨트롤을 익히는데는 별 어려움은 없습니다.



Brogue의 그래픽 타일 에디션은 Realm of the mad god, Famaze, Infra Arcana 의 그래픽을 지원했던 Oryx 디자인 랩에서 Brogue의 타일셋을 무료로 제작하면서 타일셋이 나오게 되었구요. ASCII 버젼은 Brogue 공홈에서, 타일 버젼은 Oryx 디자인 랩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브로그 공홈에는 아직까진 타일 버젼 소개가 없으니 그쪽에서 헤매지 마세요 ^^;;



이번 타일 버젼은 예전에 호러 테마의 로그라이크 게임으로 소개했던 인프라 아르캐나 스타일의 단색 타일셋을 약간 변형하여 브로그에 적용하였고, 몬스터 움직임을 GIF 애니메이션처럼 움직임을 2가지로 추가하였습니다. 초기 개발시에 공개한 베타판에는 움직이는 애니가 없었는데, 이렇게 최소한의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니 정적인 화면에서 탈피해서 더 좋네요.



몬스터에 마우스를 올리면(또는 좌측 몬스터 리스트에 마우스를 올리면) 몬스터에 대한 설명과 몬스터의 플레이어를 향한 공격력 정보, 플레이어의 몬스터를 향한 공격력 정보가 바로바로 나옵니다.



목표 지점까지 동선을 그리는 화면. 그래서 키보드 방향키 컨트롤에 의존할 필요 없이 마우스 컨트롤도 편합니다.


게임 소개, 기본적인 팁 & 가이드는 공홈에 있는걸 예전에 살짝 번역해서 로그라이크 커뮤니티에 올려둔게 있네요.


About - 게임 소개 


Brogue 브로그는 Brian Walker 가 만든 로그라이크 게임이며 맥, 윈도우즈와 리눅스에서 작동합니다. 

최근 버젼은 http://sites.google.com/site/broguegame/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의 연락처는 penderprime@gmail.com 이며, 아무 의견이나 버그 제보 등 부담 없이 자유롭게 보내주세요. 

유지 보수와 리눅스, 윈도우 빌드 컴파일에 대하여 Joshua Day 에 특히 많은 고마움을 표합니다. 

또한 멋진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코딩 보조 및 테스트에 도움을 준 Frank Brown 과 Kevin Walker 에게도 감사를 표합니다. 


How to Play - 게임 방법 


플레이어는 @ 기호 입니다. 마우스를 이용하여 던젼을 이곳 저곳 다닐 수 있으며, vi키 또는 키패드를 사용해도 됩니다. 방향키도 물론 작동하지만, 대각선 이동은 불가능 합니다. 게임의 목표는 던젼 26층에 가서, Amulet of Yendor 옌도의 부적을 되찾고 그것을 지상으로 가져오는 것 입니다. 더 큰 도전을 원하는 숙련된 모험가를 위해서, 26층 아래의 층들에는 각 층 마다 3 개의 Lumenstone 빛나는 돌이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점수를 올려주는 것 외에 어떤 혜택도 없습니다. 


Tips - 게임 팁 


이 게임에서 Enchantment 강화 스크롤은 특별하며 이 게임을 클리어하기 위한 모든 캐릭터들에게 필수적인 아이템 입니다.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하나의 아이템을 영구적으로 더 강력하게 만들어 줍니다. 무기를 강화하면 데미지와 정확도를 동시에 올리면서 힘 능력치 요구 수치를 낮춰 줍니다. 방어구를 강화하면 효과성을 올리면서 힘 능력치 요구 수치를 낮춥니다. 반지를 강화하면 마법 효과를 향상 시킵니다. 스태프를 강화하면 스태프의 효과를 올려주고 충전량을 최대로 보충 합니다. 완드를 강화하면 추가로 사용 가능한 충전량을 제공 합니다.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몬스터를 처음 만난다면, 마우스를 사용하여 몬스터를 살펴 보거나 엔터키를 누른 채 커서를 움직이면 해당 몬스터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모르는 아이템을 발견한다면,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을 선택하여 inspect 조사해보시길 바랍니다. 


완드와는 달리, 스태프는 영구적인 마법 아이템이 아닙니다. 최대 충전량이 정해져 있으며, 미리 정해진 시간에 걸쳐 충전량 0 에서 최대까지 점진적으로 재충전합니다. 이 말의 뜻은 최대 충전량을 늘리면 하나의 개별 충전이 1씩 올라가는 속도는 더 빨라진다는 것이죠. Blinking 블링킹 스태프와 Obstruction 옵스트럭션 스태프는 다른 스태프보다 재충전 속도가 절반으로 느립니다. 만약에 Identify 감정 스크롤을 사용하여 스태프를 감정한다면, 해당 스태프의 현재/최대 충전량을 앞으로도 영구적으로 계속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스태프를 감정하는 것은 Blinking 스태프에게 특별히 더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스태프를 사용할 때 최대 거리가 표시되기 때문이죠. 만약 충전량이 소진된 상태에서 스태프를 사용한다면, 아무런 일도 발생하지 않고 한 턴을 소비하게 되지만, 해당 스태프의 최대 충전량은 계속 영구적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 


마법 효과를 제공하는 반지는 그 반지를 착용하고 있을 때에만 적용됩니다. 착용하는 것에는 아무런 추가 영양 공급이 필요 없지만, 동시에 착용할 수 있는 건 2개까지만 가능합니다. 


저주 받은 아이템처럼 특정 무기들은 마이너스 강화가 적용되며, 저주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는 아이템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저주 제거 스크롤을 읽으면 인벤토리에 있는 모든 아이템들의 저주가 한 번에 풀릴 것 입니다. 아이템을 강화하거나 아이템을 보호하는 방법 또한 해당 아이템에 걸린 저주를 제거할 수 잇습니다. 특히 저주 받은 반지를 착용하여 저주를 제거하지 못한다면 캐릭터에게 더 치명적입니다. 


무기나 갑옷을 처음 장비하였을 때는 어떤 마법 강화가 있는지 없는지 곧바로 알 수 없을 것 입니다. 해당 아이템들을 오랫동안 충분히 사용한 다음에야 아이템들이 가진 강화 효과들이 밝혀집니다. 


던젼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갑옷과 무기는 긍정적인/부정적인 강화 효과를 가질 수 있으며 때로는 희귀하거나 강력한 신비의 능력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잇습니다.이것을 처음에는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몇몇 아이템들은 아이템을 활성화하였을 때 밝혀지기도 하고, 또 다른 아이템들은 오랜 시간 동안 충분히 사용하기 전까지는 "unknown runic" 알려지지 않은 신비한 힘이라는 꼬리표가 붙게 됩니다. 다만 어떠한 경우에라도 아이템 감정 스크롤을 가지고 있다면 아이템이 가진 신비의 강화 효과를 즉시에 바로 밝힐 수 있습니다. 


무기와 갑옷은 힘 능력치를 필요로 하는데, 이는 아이템 이름 다음에 "" 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힘 능력치 요구량을 초과하지 않는 한 아이템을 계속 장비할 수는 있지만, 플레이어가 전투 시에 정확도 또는 방어도는 비례하여 떨어집니다. 데미지와 방어의 정도는 무기와 갑옷의 대략적인 힘 요구 수치의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힘 능력치를 올리는 단 하나의 방법은 Gain Strength 힘 획득 포션을 마시는 것 뿐 입니다. 


몇몇 무기는 서로 다른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피어와 파이크는 근접한 적들과 뒤에 있는 적들까지 때립니다. 메이스와 해머는 강하게 두 번 연속으로 타격을 하지만, 공격 직후 회복을 위해서 추가의 턴을 소비하게 됩니다. 


무기와 갑옷에 Protect 보호 스크롤을 사용하여 아이템의 부식을 방지할 수 잇습니다. 다만 보호된 아이템이라 할지라도 Acid Mound 애시드 마운드를 때리면 무기는 약화될 것이며, 또한 애시드 마운드에 의해 맞거나 Acid Turret 애시드 터렛이 발사한 탄환에 의해서 맞게된다면 갑옷 류는 상하게 될 것 입니다. 보호 상태 여부는 인벤토리 문자에서 소 괄호로 대신에 중 괄호 '}' 으로 구분되어 표시 됩니다. 


던젼의 몬스터들은 그들의 모든 공격성을 당신을 향해서 표출하지는 않습니다. 이따금씩 몬스터들은 다른 몬스터들을 잡아서 고문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풀려난 이 몬스터 포로들은 당신을 따라 다닐 것이며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편에 서서 전투를 도울 것 입니다. 치유나 가속 스태프는 이런 아군을 위해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Incineration 화염 소각 포션은 아직 준비되지 않은 캐릭터에게 예기치 않은 죽음을 안기기도 합니다. 낮은 레벨의 캐릭터라면 확인되지 않은 포션을 마셔볼 때, 만약의 경우에 발생하는 화염을 진화하기 위해 물 근처에서 새로운 포션을 시도하기를 추천합니다. 단 조심하세요. 타오르는 액체가 깊은 물에 닿을 때, 동굴은 매우 뜨거운 증기로 빠르게 가득 찰 수도 있습니다. 


발사체나 마법 볼트를 조준할 때, 처음에는 종종 거리가 닿지 않을 정도로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준선 초점을 조절하여 그들 뒤로 위치를 맞춰보세요. 


자고 있거나 정신 없이 돌아다니는 몬스터 등 플레이어의 존재를 미처 감지하지 못한 몬스터를 물리적으로 공격하면, 매우 강력한 공격을 만들어 냅니다. 이 공격은 절대로 놓치지 않으며, 평상 데미지의 3배 가량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몬스터들은 플레이어가 멀리서 쉬고 있거나, 근처에 광원에서 벗어나 있거나, 플레이어가 Stealth 은신 반지를 착용하였을 경우 등등 이 때 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효율적인 전략 하나를 소개하자면 몬스터가 멀리서 다가 올 때 문 뒤에 숨어 있다가 몬스터가 문을 열때 기습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진흙이 채워진 늪지대는 늪에서 발생하는 가스 층을 축적합니다. 조심하세요! 그 가스는 화염에 노출되었을 때 매우 폭발력이 강합니다. 만약 이 늪 가스가 폭발한다면 플레이어가 화염에 면역 상태라할지라도 폭발 충격 데미지까지는 보호하지 못합니다. 폭발이 발생한다면 아무리 강력한 생물체라도 최소한 절반의 체력을 잃을 것 입니다. 


플레이어가 배고파 졌을때 일반적으로는 ration of food 배급 식량을 먹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합니다. 어떤 영양 섭취도 쓸모 없이 사용되지는 않을 것 입니다. 음식 아이템을 먹는 것은 영양을 회복하는 단 한가지 방법이며, 다른 요건은 없습니다. 비슷비슷한 지역에서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말고, 생존에 필요한 충분한 식량을 구하길 바랍니다. 


금화의 단 한가지 목적은 죽거나 게임을 클리어 시에 캐릭터의 점수를 올리는 것 뿐 입니다. 


깊은 던젼 레벨에서는 구덩이 함정, 불 함점, 가스 함정, 침수 함정 등이 있습니다. 만약 함정의 위치를 알고 있다면, 함정에서 떨어진 곳에서 아무 아이템을 던지는 방법으로 함정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던젼은 깊은 물, 용암, 틈 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탐험하게 됩니다. 아무런 길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벽을 따라서 탐색 명령어를 계속 실행해보세요. 


스크롤은 타버려서 사라질 수 있습니다. 


게임의 어려운 난이도 때문에 낙담하지 마세요. 죽음의 던젼에서 매우 적은 캐릭터들만이 생존에 성공합니다. 던젼에 있는 보물에 서식하는 생물체를 알아갈수록 당신이 생존할 확률은 크게 높아집니다.


해외 포럼에서는 매주(?) 던젼 코드로 동일한 던젼으로 컨테스트를 열기도 하는 등 매우 활발한 편 입니다.


by RaND0NNEuR's Qlzqqlzuup & Roguel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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