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r@ndonneur's ruins of roguelike

URW 언리얼 월드 : 단축키 정리 #3

Posted by r@ndonneur on 2015. 1. 15. 20:41 Blog Posts

 


언리얼월드는 2013년 초에 무료로 전환하였는데 당초 계획은 URW 3.19 버전까지 제한적으로 무료로 배포한다고 명시하였지만, URW 3.20 버전이 나온 2015년 1월 현재까지도 아직 무료 정책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무료 단행 이전에는 홈페이지에서만 소극적으로 소개하고 배포하던 게임이었는데 이젠 IndieDB,Desura 에서도 게임 소식을 접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스팀 그린라이트도 통과하면서 새로운 게이머 층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만나려고 유통 채널을 확대한 상태.


컨트롤 방식에 있어서 다소 특이한건 '앞뒤 시야 구분' 개념이 있어서 움직이는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인 FPS 게임에서 마우스로 방향 전환을 하는데 그 마우스 역할을 키보드로 구현해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쉬운 점은 한번에 바로 입력할 수 있는 '소문자'키를 최대한 활용하지 않아서 다소 비효율적인 입력 방법을 제공하는게 단점. 키맵만 변경 가능하다면 왼손이 놓이는 키보드 좌측 부분의 QWERT/ASDFG/ZXCVB 부분에 몰아 넣을 수 있을 정도인데, 자체적인 키맵 변경 방법은 아마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