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r@ndonneur's ruins of roguelike

한글 윈도우 8 부터 Angband 를 포함하여 T.o.M.E 2, Sil, Mangband, NPPAngband 등 대다수 Angband 배리언트 로그라이크 게임들을 실행하면 이렇게 '작동 중지' 메세지가 뜨면서 게임을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없습니다. 꼼수로 보조 멀티 윈도우를 전부 다 없애고 실행하는 방법이 있긴하지만, 매번 실행시 설정 파일을 없애고 만드는건 정말 불편하죠.

일본어도 마찬가지. 日本語も同様の問題が発生しています。

 


아무래도 다소 오래 전에 기초를 만든 프로그램이다 보니 '아 이제 윈도우 8 부터 게임 실행에 호환성 문제가 생겼구나' 싶었습니다. 이 무렵 바닐라 Angband 는 3.x 에서 4.x 로 코드를 새로 쓰면서 한참 판올림 작업이 진행 중이었는데요. 이제 곧 이 문제가 공식 업데이트로 수정되지 않을까 싶었지만 몇달이 지나도록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고, 포럼에서도 이 문제와 관련해서 아무런 이슈가 없었습니다. 왜냐면 유럽/영미권 유저들한테는 '게임 실행시 작동 중지'가 처음부터 해당 사항이 없었기 때문.

영문 윈도우도 깔아보고 설정을 이것저것 바꿔보면서 결국 한글 윈도우 상태에서도 게임 실행 가능 방법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1. '제어판>언어'를 클릭해서 언어 추가를 해야합니다.

 

 

2. 여기서 '영어'를 추가합니다.

 

 


3. 언어의 순서는 '한국어'를 위에 '영어'를 밑으로 배열하시면 됩니다.


4. 윈도우 우측 하단의 시계 옆 태스크바에 '한'이라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입력기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전환하는 단축키는 '윈도우키 + 스페이스바'.


본 내용은 작년에 로그라이크 커뮤니티에 썼던 글이라서 이미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블로그엔 늦게나마 스샷과 함께 올려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