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R@D0NNEUR's Roguelike

윈도우 기본 콘솔의 폰트 변경 화면


윈도우의 기본 콘솔에서 제공하는 폰트는 몇가지로 꽤나 제한적 입니다. 문제는 새로운 폰트를 추가하는 방법이 녹록치 않다는 점. 예전에 써먹었던 '레지스트리 설정 추가'를 통한 폰트 추가 방법은 윈도우 10 의 신형 콘솔에서는 더이상 먹히지 않더군요.

레지스트리를 가지고서 이리저리 삽질을 좀 해보다 발빠르게 포기를 하고, 결국 대체 콘솔(Windows Console Tools Alternative) 프로그램을 쓰는 것으로 전환해서 이쪽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Console2 실행 화면. 스샷은 DCSS. 적용된 폰트는 커스텀 10X17.FON 타입의 폰트.


Console : Console2 라는 이름으로 실행되네요. 구형 콘솔 기반이고, 기본적인 기능 추가에 자유롭게 폰트 변경이 가능합니다.


PowerCmd : 다중창이 되고, 타이핑할때 실시간 검색으로 실행 파일 목록이 뜨는 등 좋은 기능이 있었습니다만 로그라이크 게임은 실행 불가.


ColorConsole
 : 타이핑 중인 폰트는 폰트 모양이 바뀌지 않았던 방식. 로그라이크 게임도 실행 불가. 별로더군요.

ConEmu 실행 화면. 스샷은 DCSS.


ConEmu : 와~! 이거다 싶었습니다. 세로폭 크기도 넓힐 수 있고(DCSS 에선 좌측 하단의 문자 출력 부분이 더 길게 나옴), 기본 컬러 스킴도 예쁘네요.

Cmder 실행 화면. 스샷은 DCSS.


Cmder : ConEmu 기반의 기능 추가 버전이라고 하네요. 거의 똑같습니다. 배경은 90% 가량의 반투명 옵션이 기본. 


한가지 아쉬웠던건 ConEmu, Cmder 둘 다 메인 폰트에 없는 글리프(문자 및 기호)를 2차 대체 폰트에서 찾아서 뿌려주는 옵션이 있는데 이게 다소 문제가 있었다는 거. DCSS 를 예로 들면 콘솔 모드도 이젠 ASCII 코드 뿐만 아니라 유니코드 쪽 기호도 일부 끌어다 씁니다. (안쓰려면 설정에서 바꿀 수 있음) 그런데 물결 모양, ♣ 모양 등의 기호가 안티 얼라이싱이 안 먹혀서 온전하지 않거나 크기가 안 맞아서 반쯤 짤려 있는 모양새를 볼 수 있더군요. 혹시 TTF 가 아닌 FON 타입의 폰트를 메인으로 쓰는게 문제일까 싶었지만, 네이버 쪽에서 배포하는 D2Coding 폰트도 비슷한 현상이 발생하긴 했습니다.

찾아보면 더 나오긴하겠지만 이번엔 여기까지. 혹시나 다음에 괜찮은걸 발견하면 본문 수정해서 추가하겠습니다. =)

신고
POST TAGGED  : 
1 ··· 2 3 4 5 6 7 8 9 10 ··· 103 

📂 Blog Codices

All Scrolls (103)
Roguelikes (15)
Tales of Middle Earth (48)
Downloads (15)
Off Topic (21)
Recycle Bin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