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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0NNEUR's Roguelike

추기경 퀘스트 2는 도전 아직 가까이 로그 류 RPG입니다! (구글 소개ㄷㄷ)액트 1~3 에 무한던전 액트 4 추가


이번 로그라이크 게임은 Cardinal Quest 2 추기경 퀘스트 카디널 퀘스트 2 입니다. 카디널 퀘스트 1편의 세계를 확장한 속편. 모바일 로그라이크 게임 중에선 픽셀 던전(국내는 한글화된 녹픽던)과 더불어 가장 추천할만한 게임 중 하나.


예전에 게임이 완성되기 이전 2012년 말에 플래시 버전 체험판을 잠시 해본 적이 있었는데, 완성되어 정식으로 출시한지는 2년 정도 지난 것 같네요. 현재 지원 가능한 플랫폼은 스팀, 플래시 웹사이트 Kongregate, 안드로이드 그리고 iOS.

가장 나중에 나온 스팀판에 한해서 특별히 1.6만원 프리미엄 유료이고 나머지 플랫폼은 무료 + 인앱 구매. 그러나 인앱 구매는 안해도 무방할 정도로 컨텐츠 제한이 아예 없으니 그냥 무료 게임이라 보심 됩니다.


기본적으로 전작과 외형 및 게임 방식이 굉장히 유사하면서도 개선된 부분이 있으며 컨텐츠 또한 늘었습니다. 선택 가능 직업은 파이터 외에 도둑, 레인저, 마법사, 팔라딘, 격투가, 연금술사 등 총 7 가지. 처음엔 파이터만 선택 가능. 나머지 추가 직업, 직업별 특전, 시작 장비 등은 게임을 하면서 획득하는 '모랄'이라는 전용 코인으로 구매해서 언락해야 합니다.

난이도 선택 화면. 로그라이크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도 쉽게 할 수 있겠네요. 파이터의 경우 헬스, 방어, 속도 3가지 시작 스탯에서 약간씩 차이가 나고, 나머지 공격, 저항 등의 스탯은 모두 동일합니다.


일단 저는 이 게임의 초보자니까 노멀 난이도 선택. ㅎㅎ 하드 난이도와 달리 시작시 '부활' 소비템을 하나 더 줍니다. 첫번째 스테이지 사냥을 하면서 폴리모프 스킬을 가장 먼저 획득했네요. 5번 슬롯에 보관.

이동 컨트롤 방식의 경우 꽤 불편 합니다. 이 게임의 최대 단점. 최초 플래시 기반 제작 게임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키보드 컨트롤에 최적화되어 있고 '특정 영역 클릭/터치 이동'이 안되는게 아직도 그대로더군요. 카디널 퀘스트 1에서 바뀐게 전혀 없습니다.


기본적인 전투 방식. 이 게임은 직선 이동만 가능하고, 대각선으로는 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근접 공격도 대각선으론 할 수 없고 몬스터로부터 맞지도 않는다는 점. 다소 제한이 있는 방식이지만 스샷처럼 몬스터 줄세우기를 편하게 할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되긴 합니다.

스테이지 마다 행상인의 랜덤 아이템 판매. 장비품 보단 필요한 마법이나 소비품 위주로 구입는게 좋겠구요.


1~3번째 스테이지의 경우 딱히 외곽 숲/수풀 쪽 구석구석 돌아다닐 필요까진 없군요. 구석에 뒤져봐도 별거 없습니다. 스테이지 이동시엔 체력이 전부 회복되니, 특히 체력 모자랄때는 맵을 다 둘러보지 않고 스킵하는 것이 훨씬 낫겠습니다.


4번째 스테이지 타운 진입. 일단 여기서 파이터의 탈렌트 부여 스킬 2개, 헤이스트 등 스킬 슬롯 5개를 다 채웠네요. 처음보는 쎈 몹들이 있었습니다만 모아뒀던 힐 포션 2개를 다 쓰면서 겨우 위기 모면.


5번째 스테이지 진입. 이쯤되니 스킬 구성이 적당하게 갖춰진듯한 느낌이 들더군요. 구성한 스킬은 스샷의 5가지. 2번 인티미데이트가 좀 애매한데 몹이 많이 나올때 한마리 쏴주는 방식으로 썼고, 폴리모프는 오우거 같은 근접 데미지가 강력한 몬스터한테 최적.

던전을 돌면서 만난 행상인이 이번엔 무려 '힐링' 스킬을 판매하네요. ㅎㅎ 탈렌트 스킬인 인티미데이트를 당장 버리고 힐링을 구매. 체력 회복 방법이 마땅치 않은 이 게임에서, 전체 체력 회복이니 이 스킬의 유용성은 어마무시할듯 싶습니다.


새로운 몬스터 코카트리스 발견. 좀 쎕니다. 코카트리스랑 오우거는 폴리모프 스킬로 변신 시킨 후 공격하는 방식으로 사냥.


어느덧 액트1의 막층 도달. ㅎㅎㅎ 던전 이곳저곳 다양한 방엔 문이 잠겨 있습니다. 다름 아닌 보물 상자가 보관되어 있는 방.


미니보스인 미노타우루스 루테넌트 입장. 이놈도 변신...시키려다 실패하고 걍 썰어서 사냥. 던전 보스 방을 열기 전에 잠겨진 방에서 아이템들을 하나둘씩 까기 시작했습니다. 리뉴얼 오브로 잘못 찍은 탈렌트 스킬은 다시 재정비.


보스방을 열려면 열쇠가 2종 필요하군요. 두개 모아서 보스방 오픈. 보스가 등장하면서 배경음악이 웅장하게 바뀌고. ~♬


보스몹이 소환수들을 끌고와서 일단 뒤로 후퇴. 좁은 골목에서 버서커, 헤이스트, 스톤스킨 쓸 수 있는건 다 사용하고 보스가 근처에 오자 폴리모프 한방 날려봤습니다. '설마 보스가 일반 몹으로 형상이 바뀌겠어?' 싶었는데....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ㅋㅋ 보스가 오우거로 바뀌더군요. 그래서 힐 하나 안 쓰고, 포션 하나 안 마시고, 체력 거의 안 닳고 손쉽게 보스를 때려 잡는 장면 전개.


이렇게 해서 액트 1 을 한방에 클리어 하면서 액트 2 언락. 노멀 난이도 전용 템인 부활은 쓰지도 않았고, 추가로 모랄 코인은 4500 ~ 5000 정도 획득.

첫 게임에서 14개의 업적을 달성해서 무한 던전인 타워 또한 언락 직전. 지체하지 않고 액트 2 진행 들어갑니다. ㅎㅎ


액트 2 에서도 여전히 파이터를 선택. 대신에 모랄 코인으로 특전 Single Minded 싱글 마인디드가 괜찮아보여서 언락한 뒤 선택. 게임을 시작하니 액트 1과는 다른 던전 테마가 펼쳐지고 액트 2 의 1~2번째 스테이지서 나오는 주요 몹은 다이어울프와 거미들이더군요.


첫번째 스테이지의 다이어울프는 잘 안 맞아서 때리기 좀 힘들었고, 2번째 스테이지의 거미들은 한턴한턴 이동을 조심해야할 정도로 많이 나옵니다. 재수 없었음 시작하자마자 죽을 수도 있었네요. ㅋ

눈 쌓인 산 속을 지나서 동굴로 진입. 동굴에서 단연 가장 쎈 몹은 드래곤 나이트. 이번엔 폴리모프 마법이 없어서 쎈 몹들은 주로 Sleep 잠 재우는 스킬로 상대하는 전략을 썼는데 이게 잘 먹혀 듭니다.


동굴을 지나 광산을 거쳐서 어느덧 심장부 막층 진입.


보스를 상대하기 직전 현재 탈렌트 트리 점검. 이전 액트에서 Intimidate 인티미데이트 스킬이 그닥 쓸모 없어서 중간에 버린 경우가 있었죠. 이번엔 그거 대신에 Charge 차지 스킬을 찍었는데 이게 상당히 좋더군요. 점핑 공격 방식인데 원거리 공격하는 몹들 상대하기 최적. 근거리, 원거리 상관 없이 차지로 툭툭 치면 데미지가 딱딱 박혀서 죽습니다.

막층의 보스방은 따로 없었고, 조금 걸어가니 바로 거대한 던전 보스 등장!!! ㅎㅎㅎ


드래곤이 반짝이길래 혹시나 싶어서 밑으로 이동했더니 바로 브레스 날라옴 ㅋㅋ 큰일날 뻔 했네요.

보스가 새끼 드래곤도 소환하지만 새끼 드래곤은 멀리 텔레포트 시켜 버리고, 보스 데미지 딜링에 집중. 시아톨의 체력이 상당히 많지만 힐 포션도 2개면 넉넉하니 무난한 전투가 이어집니다.


클리어 직전과 직후 장면. 보스전에서 힐 포션은 하나 사용했고, 이번 액트 2 게임에도 부활의 앵크는 사용하지도 않았습니다. (이럴꺼면 하드코어로 할껄 그랬나? ㅎㅎ) 액트 2 는 첫 스테이지에서 목줄 하고 있던 다이어 울프가 젤 위험했던거 같아요.

액트 2 는 이렇게 끝내고 곧바로 액트 3 도전!


중간 생략하고 ... 빠르게 진행해서 액트 3 막층 도달. 흥미로운 장소였습니다. 촉수들은 훼이크고 어딜 공격해야하는지 아시겠죠? 어느 정도 데미지 딜링이 들어가면 쉬브라쓰 본체가 등장. 힐링 포션을 4개나 들고 왔기에 무서울건 없더군요.


액트 1 ~ 3 의 스토리 모드에 해당하는 컨텐츠는 이렇게 끝!!! 이제 남은건 무한 던전 타워. 이건 따로 난이도 선택은 없습니다. 4층 마다 보스층이 등장하고, 20층 돌파시 티어가 한 단계 올라갑니다. 티어가 올라가면 몬스터가 쎄지면서 외곽 색깔이 칠해지고, 물론 플레이어의 탈렌트 상한도 개방되어서 포인트를 더 찍을 수 있구요.

총평을 잠깐 하자면 기본적인 상하좌우 이동 방식이 좀 불편한데 초반에 이걸 좀 참고 게임을 하다보면... 기타 스킬 사용과 아이템 루팅 및 자동 교체 부분은 심플하게 잘 구현한 편 입니다. 함정 같은 돌발 변수가 없고, 난이도 선택 가능하니 적당하게 난이도도 괜찮고요. 게다가 단순무식 파이터 직업도 보조 스킬을 마법처럼 쓸 수 있어서 잔재미가 꽤 있습니다. 각종 언락이 게임을 계속 진행할 수 있게끔 이끌어주는 가장 큰 요소로 보이고(그러나 언락 진행 상황이 구글 계정으로 저장되지는 않음), 액트 1~3의 정해진 루틴 이외에 추후 업데이트로 넣은 타워의 무한 던전 컨텐츠는 매우 적절하게 잘 넣은 것 같습니다.

끝으로 카디널 퀘스트 2 위키아의 위키 팁에서 쓸만한 공략 팁을 옮겨 볼려고 했는데... 정리된 팁들이 대체로 너무 뻔한 얘기가 많아서 생략할까 하다가, 이 게임의 기본 스탯 관련 설명은 일반적인 예상과는 다른 부분이 있어서 읽어볼만 하더군요.


높은 Attack 공격력 : 명중률을 높여주는 것. 데미지를 높여주는게 아님.

높은 Speed 속도 : 몬스터가 해낼 수 있는 행동들을 줄여 줌. 또한 버프/디버프를 늘려줌.
높은 Defense 방어력 : 물리적인 공격으로부터 맞을 확률을 줄여줌. 데미지 감소가 아님. 82% 가 최대치.
높은 Intellect 지능 : 마법 스킬의 재충전 시간을 줄여주고 Combine 결합 스킬의 확률을 상승.
높은 Faith 신앙 : Holy 신성 마법 스킬의 재충전 시간을 줄여주고 관련 Holy 신성 버프 시간과 힐 스킬에 관련됨.
높은 Magic Resist 마법 저항 : 마법 스킬로부터 맞을 확률을 줄여주미. 75% 가 최대치.
높은 Stealth 스텔스 : 몬스터가 플레이어의 존재를 알아차릴 확률을 줄여줌. 18 에 도달하면 0% 까지. (타워 고층 제외)


국내선 리브레 위키 카디널 퀘스트 2 항목에서 이 게임에 관해 잘 정리를 해놨으니 이쪽을 참고하셔도 좋을거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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