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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ndonneur's ruins of roguelike

[가이드] 초보 가이드 #1. TomeNET 입문서

Posted by r@ndonneur on 2007. 12. 16. 03:50 Blog Posts

이 가이드는 톰넷(TomeNET:Tales of Middle Earth Multiplayer)을 처음 접하는 유저를 위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가이드의 주요 내용 및 순서

1. TomeNET 게임 소개
2. 게임의 설치와 실행
3. 종족 및 직업 선택
4. 게임 시작과 화면 세팅
5. 실시간 게임으로서 특성과 이동 및 공격 방법
6. 초보 던젼 트레이닝 타워 사냥
7. 주요 스킬 설명
8. 본격적인 사냥 준비 및 매크로, 인스크립션 만들기
9. 기타 유용한 명령어 및 인스크립션
10. 준비가 끝났다면 새로운 던젼으로
11. 저항(Resistance)을 구비하자
12. Sense(ESP) Monster를 구비하자
13. 다양한 던젼과 레벨 페널티
14. TomeNET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들


1. TomeNET 게임 소개

  • 톰넷(TomeNET)JRR 톨킨의 저서 호빗, 반지의 제왕, 실마릴리온의 무대가 되는 중간계(Middle Earth)를 배경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소설 속의 여러 도시, 다양한 종류의 던젼,  인물, 몬스터 및 아이템이 등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반지의 제왕에서 사우론과 절대 반지

  • 게임의 목적은 오리지날 앙그반드Angband 게임과 동일하다. '반지의 제왕'에서 절대 반지를 제작하고 중간계를 타락시키려는 마이아 '사우론'을 처단한 다음 중간계에 깃들여진 모든 악의 원흉인 발라 멜코르 즉 '모르고쓰'를 파멸시키는 것이다. 플레이어는 지상에서 탐험을 시작하여 지하 99층의 사우론, 지하 100층의 모르고쓰에게 도달해야 한다. 이러한 긴 여정에 이르기까지 180여 마리나 이르는 여러 다양한 유니크 몬스터와 나즈굴, 그리고 수많은 몬스터들이 플레이어의 여정을 방해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핑골핀과 모르고쓰의 싸움

  • 앙그반드에서는 모르고쓰를 죽이면 게임이 끝난다. 톰넷에서는 모르고스를 죽이면 KING 또는 EMPEROR 라는 타이틀을 달성할 수 있으며 본인이 직접 은퇴하지 않는한 계속 플레이 가능하다. 모르고쓰를 죽이기 이전까지는 레벨 50까지 제한이 있으며,  모르고쓰를 죽이고 KING 또는 EMPEROR가 되면 네더 렐름(Nether Realm)이라는 특별한 던젼에 입장이 가능하여 레벨 99까지 플레이가 가능하다.

2. 게임의 설치와 실행

  • 한글 채팅이 가능하고 일부 기능이 추가된 한글화 TomeNET 클라이언트 다운로드는 [nethack.byus.net의 TomeNET 한글화] 에서 받을 수 있다. 한글화 프로젝트는 기존 영문 클라이언트에서 지원되지 않았던 한글 채팅 뿐만 아니라 한글화, 동영상 녹화, 특수 명령어 추가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여 점점 업그레이드 중이다.
  • 한글화 TomeNET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게임을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감자님 서버의 주소로 세팅되어 연결된다. 첫화면에서 ESC키를 누르면 메타 서버로 연결되어 해외 서버로도 접속이 가능하다. 그러나 네트웍 ping 문제로 플레이 하기가 힘들다.
  • 만약 접속 후 캐릭터 생성이나 접속에 장애가 있다면 보통 다음 두가지 문제이다.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이름이 한글로 되어 있다면 영문으로 바꾸어 주고, 또는 방화벽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톰넷의 인터넷 접속을 차단하니 방화벽 프로그램의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 접속을 하였다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생성하고, N 키를 누르면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이름, 성별, 클래스, 종족, 바디 타입, 스탯, 모드를 결정하면 게임은 시작된다.


3. 종족 및 직업 선택

  • 어떤 종족과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 ? RPG 게임을 하기에 앞서 가장 고민이 되는 순간이다.
  • 강력한 근접 공격을 자랑하는 워리어, 조용히 다가가서 적의 뒤에서 치명타를 입히고 때로논 훔치는 재미도 제공하는 로그, 원거리에서 가공할만한 공격력의 활을 쏘는 아쳐, 중간계의 마법사인 이스타(이스타리), 자신이 죽인 적으로 변신이 가능한 미믹, 마법과 근접 공격을 두루두루하는 하이브리드 직업인 프리스트-팰러딘-레인져들, 레벨업에 따라 지정된 동물계 몬스터로의 변신이 가능하며 마법을 사용하는 드루이드, 미믹 스킬로 변신의 장점과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샤먼, 룬을 조합하여 마법을 쓰는 룬마스터. 이러한 모든 스킬을 두루 배울 수 있는 어드벤쳐.
  • 이처럼 다양한 종족과 직업이 있는데 저마다 기본 능력치 차이가 존재하며 기본 능력치에 따른 경험치 페널티가 있다. 톰넷에서의 종족 및 직업상의 각각의 차이점은 [매뉴얼 종족, 직업별 차이] 를 읽어보면 알 수 있다.
  • 톰넷을 처음 한다면 워리어, 미믹, 드루이드를 우선으로 시작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워리어의 경우 부담없이 가장 시작하기 쉬운 클래스이며, 변신 직업인 미믹은 TomeNET만의 특색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직업으로서 게임 상에서 가장 인기있는 직업이다. 또한 변신 직업인 드루이드도 초반에 강력한 마법으로 마법계 클래스에 적응하기 쉽다. 이 가이드는 초보 가이드로써 워리어를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 일단 HP 다이스가 높은 하프트롤, 엔트, 두나단 등의 종족을 선택하여 워리어, 즉 전사로 시작해보자. 워리어의 경우 스탯은 힘STR 18/40 이상>인내CON>민첩DEX>>>>정신WIS 정도의 비중으로 분배하는 것이 좋다. 힘이나 민첩이 낮으면 초반에 턴당 공격 횟수가 낮다. WIS는 전사가 사용하지 않는 스탯이나, 마인드크래프터나 리치, 뱀파이어등의 정신 공격에 대응을 잘 하지 못해 식물인간이 되어 바로 소멸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
  • 각각 스탯은 고정되지 않는다. 스탯 포션으로 일정 상한선까지 스탯 올릴 수 있으며, 몬스터나 트랩 등에 의해서 드레인 되기도 한다. 물론 각종 아이템 등을 통해서 스탯이 ++ 되기도 한다.
  • 스탯분배가 끝났다면 캐릭터의 모드를 선택하는 메뉴가 나온다. 모드는 일반적인 로그라이크 게임처럼 한번 죽으면 게임이 바로 끝나는 '노 고스트(no ghost)'나 죽으면 일단 고스트로 되어 계속적으로 부활 가능한 '무한부활(everlasting)' 두가지가 많이 이용된다. 타 모드 간에는 아이템 공유가 제한되어 있다. 일단 무한부활이 가능한 Everlasting 모드를 선택하자. 각 모드의 차이점은 대략 다음과 같다.
  • Nomal : 부활은 서버 설정에 따라 2 번 제한. 게임내 스코어 보드에 등재됨.
  • Everlasting : 무한 부활. 스코어 보드에 등재되지 않음.
  • Unworldly (No Ghost) : 죽으면 게임 끝. 스코어 보드에 등재됨.
  • Hard, Hellish : 스탯,힐링,AC,ESP 등에 페널티. 스코어 보드에 등재될때 점수 혜택이 있음.

4. 게임 화면 세팅과 시작

6개의 창을 사용 중인 TomeNET

  • 본격적으로 게임을 하기에 앞서 자신의 환경과 취향에 맞는 세팅을 찾아보자. 모니터의 해상도가 크다면 게임에 사용되는 폰트를 크게 하거나, 또는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으며 게임 정보를 표시하는 윈도우도 추가 가능하다.
  • 한글 TomeNET 클라이언트의 경우 기본 굴림체(폰트크기10)로 1024*768 해상도에 맞게 작게 세팅되어 있다. 폰트 크기는 클라이언트의 Window - Font - Main 을 선택하면 바꿀 수 있다. 만약 게임상의 한글 번역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메인 화면은 가독성이 좋은 TomeNET 영문 클라이언트에서 사용되는 폰트를 추천한다. [TomeNET 폰트 보기 및 다운로드]

= 키를 누르면 TomeNET 옵션을 설정할 수


  • 기본 클라이언트에는 메인 화면, 메세지, 채팅, 인벤토리 이렇게 총 4개의 윈도우가 세팅되어 있다. 윈도우창 추가는 메뉴의 Window - Visible - Term-4 Window 를 선택하면 추가가 가능하다. = 키를 누르면 TomeNET 옵션을 조절할 수 있고, 옵션 메뉴에서 다시 W를 선택하면 윈도우에 표시될 내용을 직접 선택 가능하다. 화살표로 이동하면서 y, n 키를 누르면 X표시가 되면서 등록이 된다.
  • 그런데 몬스터 정보창 등 다수의 유용한 옵션들이 앙그반드에서 TomeNET으로 넘어오면서 아쉽게도 구현되지 않았다. 채팅&게임 메시지(Display messages/chat) 대신 채팅 메세지(Display chat), 채팅 이외의 게임 메세지(Display msgs except chat)로 따로 나눠서 표시하는 것과 착용중인 장비(Display inven/equip)를 추가하는 등 추가로 +1~+2 개의 윈도우를 더 띄워두는 것만이 가능하다. 이러한 창의 배치는 자신에게 맞게끔 적절히 변경하여 구성하면 된다.

6개의 윈도우를 세팅하려면 이렇게 해보자

모든 역사는 이곳에서 시작되었다...


  • 게임을 시작하면 빨간 벽돌로 이루어진 8번 방안에 있는 플레이어를 보게 된다. 8번 방은 마을에서 몬스터가 침입할 수 없는 안전 구역이다. 이 구역을 벗어나면 마을 바보와 거지들도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 메인 윈도우의 좌측을 보면 플레이어의 현 정보들이 나온다. 마지막 초록색의 (32, 32)는 현재 플레이어가 위치한 지역의 월드맵 상에서 (xx,yy)로 표시되는 좌표이다. 이 게임의 월드맵은 1사분면의 좌측하단 (0,0) 부터 시작하여 우측상단 (63,63) 좌표까지 총 4096개가 존재한다.
  • 게임은 (32,32) 지역인 브리(Bree)에서 시작된다. 브리는 상점 등이 존재하는 마을이며, 마을 근처 지역은 플레이어가 구입 가능한 집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마을은 브리를 포함하여 곤돌린, 미나스 아노르, 로스로리엔, 크하잣둠 등 총 5개의 마을이 있다. 이외 대다수 지역의 지상은 그다지 특색이 없는 숲, 물, 평야, 화산 지대 등등 랜덤하게 생성되어 있다. 그리고 그러한 필드 중 여러곳에 지하 던젼들이 존재한다. 감자님 서버의 전체 월드맵의 그림과 도시 및 던젼의 위치는 [한글화 게시판의 공지사항] 을 참고하면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프로도 일행들이 도착하게된 브리의 프랜싱 포니

  • 마을에서 대문자 L 키를 눌러보자. 좌측 상단에 Map Sector [2,3] 이라고 표시되며 키보드의 방향키로 현재 위치한 지역의 조망을 둘러볼 수 있다. 이러한 섹터는 좌측상단에서부터 [0,0] 으로 시작하여 우측하단까지 [4,4]로 끝난다. 던젼에서 시야를 전환하거나, 만약 죽었을 경우 구조하는 이에게 자신의 고스트 위치, 시체 위치에 대한 정보를  알려줄 수 있다. 한글 클라이언트의 경우 간단하게 /loc 명령어로 채팅창에 띄울 수 있다.


5. 실시간 게임으로서 특성과 이동 및 공격 방법

  • 톰넷에서의 이동은 일반적인 로그라이크와 큰 차이가 있다. 이동 방법은 키보드의 Num Lock이 켜져 있다면 Num Lock을 끄고, 쉬프트 키와 방향키를 누르면 된다. 이 방법은 '달리기 모드'로서 시야에 몬스터가 있거나 바로 옆에 장애물이 나타나기 전까지 주욱 이동한다. 앞으로 톰넷을 하는 동안 계속 왼손 새끼 손가락은 쉬프트키를 눌러야 할 것이다.
  • 처음에는 달리기 모드가 너무 느려서 '서버 랙'이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할 수도 있지만 정상이다. 이 게임의 상당수 중요한 부분은 + speed 에 의해 결정된다. 다수의 강력한 몬스터를 상대할때는 스피드 포션(스피드 +10)을 마신 후 돌진한다. 이 게임에서 스피드는 단순히 이동 속도 뿐만 아니라 공격 속도, 마법 시전 속도까지 영향을 미친다. 캐릭터가 점점 강해질 수록 스피드 상승 아이템이 다수 존재하기에 나중에는 지상에서 상당히 빨리 달릴 수 있게 된다.
  • 게임의 특성상 근접 공격은 몬스터를 향해 방향키를 누를 필요없이, 몬스터 옆에 붙어 있기만해도 자동으로 공격 및 반격이 이뤄진다. 아쳐의 원거리 공격, 캐스터의 마법은 모두 매크로를 만들어 단축키(F1~F12 外)를 이용한다. 비록 초반에 이동은 느리더라도 공격은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나 상황에 대한 적절하고도 빠른 판단이 무척 중요하다.

6. 초보 던젼, 트레이닝 타워 사냥

  • 전사로 시작했다면 처음에 지급되는 무기를 버리고 가벼운 무기인 '망고슈(Main Gauches)'를 구입한다. 망고슈는 가벼운 무기이기 때문에 기본 무기보다는 '타격/턴'이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남는 돈으로는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는 활, 크로스보우 등을 구입하고 무기에 맞게 화살류 20~30개 구입한다. 그리고 이름을 새기는 인스크립션 키인 { 키를 눌러 화살을 선택하여 != 라고 인스크립션 한다. != 라는 인스크립션은 화살이 떨어지면  자동으로 줍는 기능을 한다.

%키를 누르면 매크로 설정이 가능하다


  • 화살을 발사할려면 f 키를 눌러도 되지만 톰넷에서는 매크로를 만들어 단축키를 이용한다. 게임에는 미리 만들어진 매크로 셋이 있다. 매크로 관련 메뉴인 % 키를 눌러 1번을 선택하여 windows_fighter.prf 라고 입력해보자. 그리고 2번을 눌러 엔터키를 누르면 자신의 캐릭터이름.prf 로 저장이 된다. 이렇게 '캐릭터이름.prf'로 저장하면 게임 실행시 캐릭터별로 자동으로 매크로가 로딩된다. 이제 마을을 돌아다니는 거지들을 향해 F1키를 누르면 화살이 발사됨을 알 수 있다.

마을 동남쪽 오솔길에 위치한 트레이닝 타워 입구


  • 첫번째 가야할 장소는 트레이닝 타워(The Training Tower)이다. 마을 우측 하단의 길을 따라서 가면 녹색 < 의 계단을 볼 수 있다. 트레이닝 타워는 초보자를 위해서 배려된 특수 던젼으로서 죽어도 고스트가 되거나 아이템을 떨구지 않는 던젼이다. 또한 던젼 내의 불빛이 모두 켜져 있어 랜턴이 필요없다. 그러나 트레이닝 타워는 XP 획득 페널티가 50%로 낮으편이니 5렙 정도까지만 플레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트레이닝 타워는 항상 불이 켜져 있다


  • 레벨업을 하였다면 축하 메세지가 뜨며 1 레벨당 5 스킬을 분배할 수 있다. G 키를 눌러서 스킬 트리를 보면 매우 다양한 종류의 스킬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스킬 포인트 옆의 [0.xxx] 는 1포인트당 올라가는 스킬의 분배치이다. 같은 직업이더라도 종족마다 분배치는 조금 차이는 있다.
  • 스킬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 ? 전사의 경우 첫 캐릭터라면 소드마스터리, 웨폰마스터리, 인터셉션을 모두 50까지 분배하고, 남는 포인트는 취향대로 찍어도 좋다. 잘 모르겠다면 나머지 스킬은 스니키니스(21.x), 네크로맨시(20), 헬쓰(20), 매직디바이스(10)을 추천한다. 스킬을 어떻게 올리면 좋을지 게임내 채팅으로 유저들께 문의를 해도 좋고, [TomeNET 래더 사이트] 에 유저들이 올린 덤프 파일을 참고해도 좋다.
  • 레벨 50 까지 총 49 * 5 = 245 개의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다. 캐릭터를 키우기 전에 미리 스킬 트리를 구상해 보고, 각 스킬에 얼마만큼 투자할 것인지 정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7. 주요 스킬 설명


G키를 누르면 스킬을 분배할 수 있다


  • 이 파트는 마법쪽을 제외한 각 스킬에 대한 설명이다. 전체적인 내용은 [C.Blue의 영문 가이드 6.2] 에 잘 나와 있다. 업데이트 되면서 조금씩 개정되기도 하는 부분이니 감안하시길 ^^a
  • Combat : 페널티 없이 보다 무거운 갑옷을 입게 해줌. pseudo-ID 능력 향상. to-hit 약간 상승. 타겟의 공포, 스턴, 컨퓨젼 지속 시간 상승.
    • Weaponmastery : 전투 능력 상승. to-dam, to-hit 약간 상승. critical-hit 확률 상승.
      • Sword-mastery : to-dam, to-hit 에 가장 큰 영향. 25, 50 에 공회 1 상승.
        • Critical-strike : critical-hit 확률 상승 및 보너스. 스킬이 발동할려면 무게 10 이하의 가벼운 소드를 사용해야 함.
      • Axe-mastery : Sword-mastery 와 동일
      • Hafted-mastery : Sword-mastery 와 동일
      • Polearm-mastery : Sword-mastery 와 동일
    • Archery : 원거리 무기의 to-dam 상승. critical hit 확률 상승. 화살류를 만들 수 있는 능력 상승. 50에 extra-might 1 상승.
      • Sling-mastery : 10, 20, 30, 40, 50 에 각각 공회 1 상승. 화살류가 부서지는 확률을 낮춤.
      • Bow-mastery : 12.5, 25, 37.5, 50 에 각각 공회 1 상승.
      • Crossbow-mastery : 25, 50 에 각각 공회 1, extra-might 1 상승.
      • Boomerang-mastery : 16.6, 33.3, 50 에 각각 공회 1 상승. 부메랑이 부서질 확률을 낮춰줌 스킬 0 일때 2% → 스킬 50 일때 0.1%
    • Martial Arts : 스킬 1,10,20,30,40,45,50 에 각각 공회 1 상승. 무기를 사용하지 못하기에 다양한 옵션이 주어지는데 10 일때 Levitation, 15일때 공포 저항, 20일때 컨퓨전 저항, 25일때 FA, 30일때 수영 가능, 40일때 산타기 가능, 50일때 날기 가능. MA 스킬은 인터셉션 스킬의 1/4에 해당하는 효과가 있음. 다만 무거운 갑옷, 무거운 인벤토리, 무기 착용시 제한이 있음.
  • Magic : 마법 사용 능력, 마나 용량 상승.
    • Mimicry : 몬스터 폼으로의 쉐이프 체인지 능력.
    • Magic-device : 완드, 로드, 스태프 등의 마법 도구 사용 능력 향상. 로드의 리챠징 속도 향상.
    • Spell-power : 스펠의 파워 향상. 스킬 50 시 40% 상승.
    • Socery : 다양한 매직 스쿨을 한번에 익힘.
    • Runemastery : Rune 마법 사용 능력. 10마다 새로운 능력을 익힘.
  • Sneakiness : 매 7~8 마다 스피드 +1 상승. perception, searching 약간 상승.
    • Stealth : 스텔스 능력.
    • Dsarming : 해체 능력.
    • Trapping : 트랩 설치 능력.
    • Backstabbing : 뒤에서 기습 능력.
    • Stealing : 훔치기 능력. 훔치는 것은 캐릭터의 Dex, 투명화, 스텔스, 스틸링 스킬, 물건의 가격, 무게 등에 영향이 있음.
    • Dodging : 공격을 회피하는 능력. 무거운 갑옷에 의해 페널티가 있다면 스킬 발동 불가.
      • Calmness : 원거리 무기, 마법 등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적으로부터 방해받지 않는 확률을 올려줌.
      • Interception : 적들의 원거리 무기 발사, 도망, 마법 시전, 텔레포트 등을 방해할 확률을 올려줌. 확률 공식 = {(MA스킬/2) + (인터셉션스킬*2) - (몬스터의레벨/3)} * 행동의 종류(원거리100%, 도망85%, 마법시전75%, 텔레포트 50%) 예를 들어 무기를 사용하는 인터셉션 50의 워리어가 레벨 100의 모르고쓰의 마법을 저지할 확률은 {(50*2) - (100/3)}*75% 로서 약 50 % 정도임.
  • Necromancy : 몬스터를 죽임으로써 라이프와 마나를 드레인함. 몬스터 레벨의 1/2 정도의 스킬이 되어야 최대 상한선까지 드레인이 가능함. 전사, 미믹 계열은 20~30 포인트 필수.
    • Traumaturgy : 마나 드레인.
    • Aura of Fear :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때릴때 공포를 갖게 함.
    • Shivering Aura :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때릴때 스턴에 걸리게 함. 근접 캐릭에게 30 에 강력함.
    • Aura of Death :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때릴때 플라즈마 아이스 웨이브 방출. 근접 캐릭에게 40 에 강력함.
  • Antimagic : 마법을 믿지 않는 것. 안티매직 필드를 형성하여 몬스터의 마법이나 서몬을 방지함. 최대 상한 확률은 75%. 로드, 완드, 스태프, 아이템의 마법 등을 사용할 수 없기에 초반에 미리 올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스킬 1당 0.6 % 상승하여 스킬 50 시에 30%의 확률을 가짐. (0.8 % 에서 더욱 낮아졌기 때문에 스킬 자체가 쓰레기화되었다고 생각함.)
  • Health : 히트 포인트 리젠 속도 상승. 1 스킬당 HP 2 상승. 여러가지 효과로부터 벗어나는 속도 상승. 10포인트일때 sanity 가 ***로 표시되고, 20포인트일때 %로 표시됨.
    • Swimming
    • Digging
    • Climbing : 1 까지 올리면 산을 탈 수 있음.

8. 본격적인 사냥 준비 및 매크로, 인스크립션 만들기

  • 트레이닝 타워에서 레벨 5 정도까지 만들었다면 이제 본격적인 던젼으로 가야한다. 앙그반드류가 던젼 크롤과 네트핵 등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마을내 바로 상점의 유무이다. 던젼에 다이브 하기 전에 상점에서 음식, 포션, 스크롤이나 포션 등을 구입해야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던젼 탐험을 위한 인벤토리 구성] 을 읽어보기 바란다.
  • 던젼에 가기 전에 필요한 ID스크롤, 리콜스크롤, 큐어 포션, 음식을 샀다면 이제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매크로를 꼭 만들어야한다. 인벤토리에 포함된 각각의 이름을 새겨서 매크로를 만들어 단축키에 대응시켜야 한다. 기본적인 매크로 구성은 위에서 로드한 windows_fighter.prf 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windows_figher.prf 의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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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키 / 설명                                     / 매크로 공식  / 인스크립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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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1  원거리 무기를 사용하여 발사                    \e)*tf-       필요없음
F2  포션 @q1 이라고 인스크립션 된거 마시기         \e)q1           @q1 
F3  포션 @q2 이라고 인스크립션 된거 마시기         \e)q2           @q2 
F4  포션 @q3 이라고 인스크립션 된거 마시기         \e)q3           @q3 

F5  스크롤 @r1 이라고 인스크립션 된거 읽기          \e)r1           @r1 
F6  스크롤 @r2 이라고 인스크립션 된거 읽기          \e)r2           @r2 
F7  스크롤 @r3 이라고 인스크립션 된거 읽기          \e)r3           @r3 
F8  스태프 @u1 이라고 인스크립션 된거 사용          \e)u1           @u1 

F9  포션 @q4 이라고 인스크립션 된거 마시기          \e)q4           @q4 
F10 로드 @u1 이라고 인스크립션 된거 사용            \e)z1           @z1 
F11 음식 @E1 이라고 인스크립션 된거 먹기            \e)E1           @E1 
F12 마법도구 @/1 이라고 인스크립션 된거 발사        \e)*t/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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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처음 매크로 공식을 보면 복잡하게 여길 수 있으나 사실 매우 간단하다.
  • \e) 는 키보드의 버퍼를 지워주는 기능으로 키를 누르는 즉시 이전에 실행하고 있던 행동을 중지하여 해당되는 매크로의 명령을 우선적으로 실행하는 기능이다. 그래서 \e)는 모든 매크로에 기본적으로 들어간다.
  • F2, F3, F4의 포션 마시기에서 q1은 1번 포션을 마시라는 뜻이다. F2키를 누르면 아이템에 @q1 이라고 인스크립션된 포션을 마시게 된다. 마찬가지로 스크롤 읽기의 r 명령어, 스태프 사용의 u, 로드 사용의 z, 완드 사용의 a, 음식 먹기의 E 등 모두 같은 방법으로 키보드의 행위와 동일한 명령어로 매크로를 만들고, @q1 @r1 @u1 @z1 @E1 등등의 인스크립션을 새기는 방법으로 매크로를 만들 수 있다.

    매크로 항목은 지난 2009년 이후 2011년까지 개정 작업이 있었기 때문에 가이드 1편에서 바뀐 부분은 일부 삭제하고 수정하였습니다. 매크로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매크로 사용법과 Quick'n'dirty macro 퀵앤더티 매크로] 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9. 기타 유용한 명령어 및 인스크립션

  • 톰넷에 사용되는 모든 키를 알고 싶다면 [키보드 명령어] 를 참고하자. 유저와 대화를 할려면 : 키 또는 엔터키(한글판)를 눌러 채팅을 할 수 있고, 채팅 모등에서 대화 이외에도 톰넷에서 사용되는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다. 처음에는 다른 것보다는 리콜 스크롤 사용법만 제대로 알고 있어도 된다. 자세한 내용은 [리콜 스크롤 사용법] 에 나와 있다.
  • 커맨드 명령어
    /rec
        던젼에 있다면 지상으로 리콜, 지상이라면 방문한 가장 깊은 곳으로 리콜
    /rec -1000    던젼 -1000 피트로 리콜 (/rec 명령은 리콜 스크롤 등에 @R 인스크립션해야 함)
    /rec 32 32    브리 마을(32, 32)로 리콜, 특정 필드로 리콜할때 /rec xx yy를 쓰면 됨.
    /afk <msg>   부재중 메세지 남기기 ( 메세지 앞뒤로 <>를 할 필요는 없다)
    /ex   캐릭터의 일부 정보 보기
    /fe    던젼 필링 보기
    /page <player-name>    특정 유저에게 경고음 알리기
    /que   퀘스트 받기 & 보기
    /sip   우물에서 마시기
    /fill   우물에서 빈 포션 채우기
    /shout <text>    몬스터 깨우기. aggravate. 몬스터가 몰려 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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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g <player name>    특정 플레이어의 메세지 차단
    /ic    모든 메세지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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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s   인벤토리에 인스크립션이 안되어 있는 모든 아이템 처분
    /dr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 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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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bs <text>    게시판에 글 남기기, !키를 누르면 게시판 글 볼 수 있음
    /shot     html로 스크린샷 찍기
  • 유용한 인스크립션 코드
    @R
      리콜 스크롤, 리콜 로드 등에 인스크립션 하면 /rec 명령에 대응한다
    @Ox   자동 반격 방지 (아쳐 및 캐스터의 근접 무기에 인스크립션)
    @O   자동 반격 (화살에 인스크립션)
    @Oc   마법 자동 반격 (a,b,c 는 마법의 종류이며 마법책에 인스크립션)
    !=   떨어진 화살 자동 줍기 (화살에 인스크립션)
    !M   종류가 다른 화살 하나의 슬롯에 스택 하기 (화살에 인스크립션)
    !X   아이템을 줏으면 자동으로 아이덴티파이 (ID 스크롤 등에 인스크립션)
    !E  아이템의 지진 효과 방지
    !s   아이템 판매 방지
    !d   아이템 드랍 방지
    !k   아이템 부수기 방지
    !t   아이템 벗기 방지
    !sdkt   아이템 판매, 드랍, 부수기,벗기 방지 (이런식으로 중첩하여 쓸 수 있다)
    !*   모든 행위 방지
    !R   슬링의 튐 방지 (슬링의 돌맹이에 인스크립션)
    ..   텔레포트 방지 (랜덤에게 텔레포트 되는 썬더로드 무기 등에 인스크립션)
  • 인스크립션은 연달아 쓸 수 있다. 예를 들면 리콜 스크롤에 @R@r4!sdk 라고 새긴다면 /rec 명령에 대응하고, 동시에 r4라는 매크로를 만들어 단축키로 설정할 수 있으며 !sdk 로 판매, 드랍, 파괴를 방지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배로우다운즈의 안개


10. 준비가 끝났다면 새로운 던젼으로

브리 서쪽 오솔길을 따라가면 나오는 배로우다운즈의 입구


  • 각각의 도시에는 던젼이 하나씩 있다. 브리-배로우다운즈, 곤돌린-모르도르, 로스로리엔&크하잣둠-앙그반드로 연결된다. TomeNET에서 도시 내의 던젼은 플레이 편의를 위해서 배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곤돌린은 브리 북동부의 깊은 산맥내에 위치하던 엘프의 비밀 도시이며, 모르도르는 사우론의 본거지로서 절대반지를 없애기 위해 호빗들이 숨어들어간 동남쪽 지역으로서 전혀 동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 배로우다운즈는 브리(32,32)의 마을 왼쪽 길로 쭉 올라 가다보면 위 스크린샷처럼 외곽 벽 바로 아래에 계단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던젼의 깊이는 -50 피트에서 -1750 피트(한층에 -50 피트씩 표시 * 총 35 층)이다. NO DEATH 던젼인 트레이닝 타워와는 달리 배로우 다운즈는 일반적인 NORMAL 던젼이므로 이제 본격적인 모험의 시작이 될 것이다. 던젼에 가기 전에 음식, 랜턴, 오일, 약간의 큐어 포션 등을 꼭 챙기자. 그리고 던젼 밖으로의 리콜을 위해 리콜 스크롤 등도 잊지 말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배로우다운즈 던젼은 산과 숲 그리고 강 등으로 이뤄져 있다. 일정 깊이 이하에서는 비교적 몬스터가 적게 출몰하는 경향과 숲, 강으로 이뤄진 특성으로 사냥하기에 쾌적한 환경은 아니다.  초반에 입장 가능한 던젼으로는 배로우다운즈 외에도 오크케이브가 존재하는데 오크케이브는 상대적으로 1층부터 스나가, 오크들이 많이 있으며, 오크의 특성상 떼거지로 출몰하기 때문에 배로우다운즈보다는 사냥하기가 쉽다. 그러나 오크케이브에 가기 위해서는 브리를 떠나 필드로 한번은 이동해야 한다. (감자님 서버 시즌3에는 /ILOVEPOTATO 라는 브리에서 오크케이브로 한번에 갈 수 있는 명령어가 추가되었다.)


  • 던젼을 사냥하다보면 다소 특별한 반짝이 몬스터를 만나게 된다. 이들은 이름이 있는 유니크 몬스터이며, 죽였을 경우 해당 몬스터의 이름이 인스크립션된 아이템을 드랍한다. 그런 아이템들은 일반 아이템보다 값어치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엑설런트급인 에고 아이템과 아티팩트를 드랍하기도 한다. 이러한 아이템들은 다양한 옵션과 저항을 구비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identify 말고, *identify* (스크롤 또는 곤돌린의 ID 상점)를 해보면 세부 옵션을 알 수 있다. 유니크 몬스터 중에서 초반에 좋은 아이템을 주는 몬스터는 웜통, 로빈훗, 볼도 등이 있다.
  • 트레이닝 타워를 떠나 배로우다운즈와 오크케이브에서 다양한 종류의 몬스터와 직면하면서 많은 죽음을 경험하게 된다. 10렙 이전에 죽었다면 유저들에게 구조를 바라기보다는 미련없이 은퇴(Q키)를 선택하고 다시 시작하자. 많은 죽음을 통해서, 죽은 원인에 대한 분석과 질책을 통해서 실력은 향상된다.


11. 저항(Resistance)을 구비하자.

  • 던젼이 깊어질 수록 각종 트랩, 몬스터의 브레쓰(Breath), 마법 공격이 심해진다. 때문에 -1000 피트 이전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레지스트를 조금씩 구비하는 것이 좋다.  저항은 크게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되는 일반적으로 아이템을 통해서 갖출 수 있는 저항은 Basic, Minor, High Resistance로 3가지 영역이다. 저항은 아이템 별로 중첩되더라도 효과가 중첩되지는 않으니, 종류 별로 여러가지를 갖추기만 하면 된다. 그래서 각각의 아이템에 어떤 저항이 있는지 없는지 한눈에 파악하기 위해서 장비에 어떤 저항이 있는지 인스크립션을 한다.
  • 1. Basic Resistance (인스크립션 예, FiCoElAcPo, 화냉전산독)

    Fire/Heat
     :  인벤토리의 아이템을 태움, 저항이 없다면 캐릭터의 힘을 감소 (화염)
    Frost/Cold  :  인벤토리의 포션을 파괴, 저항이 없다면 캐릭터의 힘을 감소 (냉기)
    Lightning/Electricity  :  반지와 목걸이를 파괴, 저항이 없다면 캐릭터의 민첩 감소 (전기)
    Acid  :  인벤토리의 아이템을 파괴, 캐릭터의 카리스마 감소 (산성)

    저항을 갖출 경우 데미지는 1/3 로 절감됨
    Basic Resistance의 브레쓰 최대 상한선은 1200

    Poison (독) : 포이즌 브레쓰의 한도는 800 (레지스턴스는 1/3)
  • 2. Minor Resistance (인스크립션 예, FrBlCfPrLd 공실컨패라)

    Fear   :  두려워서 공격이 불가능 함. (공포)
    Blindness   :  실명, 실명 상태에서는 스크롤 & 책 읽기 불가, Cure 포션 등으로 치료 가능.
    Confusion   :  공격 및 이동에 혼란, 스크롤 & 책 읽기 불가, 단 완드,로드 등은 사용 가능.
                   Cure 포션 등으로 치료 가능. 레지스턴스가 있을 경우 브레쓰는 5/7 ~ 5/12 로 감소.
    Paralysis   :  마비, -1000ft 서 부터 꼭 필요함, Free Action 장비가 필요.
    Hold Life   :  이 저항을 갖추었다면 XP 드레인 방지함.
  • 3. High Resistance (인스크립션 예, NeCaSdNxDiLtDkShWa 네카음넥챈빛흑샤워)

    Water  :  마비, 혼란 발생. 워터 공격에 의한 인벤토리의 아이템을 보호하기 위해서 tarpaulin 이 도움이 됨.
              저항이 있을 경우 데미지를 1/3 감소.
    Sound  :  마비 발생. 사운드 공격의 경우 Free Action 장비가 마비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없음.
              저항이 있을 경우 데미지를 5/7 ~ 5/12로 감소.
              브레쓰 데미지는 몬스터 HP의 1/6. 데미지의 상한은 400.
    Shards  :  파편들로 인한 상처(Cuts)로 피를 많이 흘림.
               저항이 있을 경우 데미지를 6/7 ~ 6/12로 감소. 상처를 방지함.
    Nexus   :  넥서스. 텔레포트나 던젼의 다른 층으로 리콜 시킴. 캐릭터 스탯을 영구적으로 서로 바꿔버림.
               브레쓰 데미지는 몬스터 HP의 1/3. 데미지 상한은 250.
    Chaos  :  혼란, 환각(hallucinate), XP 드레인을 초래함. (Nether 저항이 있다면 XP 드레인은 방지)
              저항이 있다면 데미지를 6/7 ~ 6/12로 감소.
              브레쓰 데미지는 몬스터 HP의 1/6. 카오스 브레쓰 데미지 상한은 600.
    Light   :  실명 (빛)
               저항이 있다면 데미지는 4/7 ~ 4/12 로 감소.
               브레쓰 데미지는 몬스터 HP의 1/6. 라이트 브레쓰 데미지 상한은 400.
    Darkness   :  실명 (흑)
                  저항이 있다면 데미지는 4/7 ~4/12로 감소.
                  보레쓰 데미지는 몬스터 HP의 1/6. 다크니스 브레쓰 데미지 상한은 400.
    Nether   :  XP 드레인은 Hold Life 로 방지 가능.
                저항이 있다면 데미지는 6/7 ~ 6/12로 감소. XP 드레인 방지.
                브레쓰 데미지는 몬스터 HP의 1/6. 브레쓰 데미지 상한은 550.
    Disenchantment   :  아이템 등급을 다운 시킴.
                        브레쓰 데미지는 몬스터 HP의 1/6, 상한은 500.
  • 이외에 저항으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옵션들은 여러가지 더 있다. 중력 효과를 줄여주는 Levitation, 투명화된 적을 보게 하는 Invisible 등 이다. 모르도르에 입장하기 전까지 배로우다운즈와 오크케이브에서 Basic, Minor 저항은 필히 구비하는 것이 좋다.


12. Sense(ESP) Monsters 를 구비하자.

  • 던젼에서 2~4 칸짜리 랜턴과 낮은 인프라비젼은 사실상 눈 뜬 장님과도 같다. 일부 엑설런트 장비나 아티팩트에는 몬스터 센스를 가능케하는 옵션이 붙어 있다. 이를 초감각적 지각(ESP : Extrasensory Perception)이라하며 ESP를 갖춘다면 던젼내의 몬스터가 아무리 멀이 있어도 그 위치를 알 수 있다. 이러한 ESP는 생존률과 직결된다.
  • ESP 옵션은 몬스터의 부류에 따라서 여러 종류가 있다. 오크, 트롤, 애니멀, 드래곤, 드래곤라이더, 언데드, 데몬, 이블(Evil), 선한 존재(Good Being : 주로 천사들), 유니크(Unique) 등등이다. 예를 들어 오크 센스를 갖춘 Elven 갑옷을 입었다면 오크 계열의 Snotling, Snaga, ,Orc, Ogrillon, Uruk 등의 몬스터를 감지할 수 있다. 특히 센스 Evil 같은 경우에는 톰넷 몬스터의 절반에 해당하는 굉장히 광대한 범위의 몬스터를 감지하기 때문에 모르도르 입성에는 거의 필수 중의 하나이다. Animal 센스의 경우 공공의 적인 똥개(Hound)들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 간혹 Telepathy 옵션이 붙은 아이템이 있는데 이는 일부 정령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몬스터를 감지할 수 있다. 무기류의 곤돌린(Gondolin), 아만(Aman) 등의 에고 아이템(특별한 옵션이 붙는 아이템들)은 기본적으로 Sense Evil 옵션이 붙는데, 매우 낮은 확률로 Sense Evil 이 빠지고 모든 sense를 하나로 모은 Telepathy 가 대체되는 경우도 있다.


13. 다양한 던젼과 레벨 페널티

  • 게임 상에서는 총 27 여개의 던젼이 존재한다. 각각의 던젼은 저마다 모양과 깊이가 다르다. 오크케이브의 경우 지하 1층에 진입하면 -50 피트로 표현되지만, 실질적인 깊이는 -500 피트이다. 던젼 깊이는 몬스터의 출현 여부를 결정하므로 곧 난이도라고 볼 수 있다.

~키를 누르면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다


  • 던젼 위치에 대한 정보는 nethack.byus.net 의 팁게시판 공지사항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던젼에 대한 내용은 본 블로그의 [스샷으로 보는 던젼 가이드] 글을 참고해도 된다.
  • 다음 자료는 각 레벨당 페널티를 안 받는 던젼의 최소 깊이이다. 레벨이 높은 캐릭이 낮은 던젼에서 사냥을 할 시에는 경험치 획득에 페널티가 주어진다. 공식을 2/(2+던젼층 차이) 로서 1층만 낮은 던젼에서 사냥할시 2/3 로서 67%의 획득에 불가능하다. 2층 차이가 난다면 2/4 로서 50% 이다. 캐릭터가 약하다고해서 페널티를 받는 던젼 레벨에서 사냥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

14. TomeNET 자주 쓰이는 용어 설명
  • AFK (Away From Keyboard) : 잠수 중. 게임을 안하면 자동으로 AFK로 전환.
  • BM (Black Market) : 7번 블랙 마켓. 매우 비싸지만 어쩔 수 없이 이용하게 되는 상점.
  • 리콜 (Recall) : 소환. 디아블로의 타운 포털 개념과 유사. 던젼↔필드, 필드↔필드 사이를 이동. 리콜 스크롤, 리콜 로드(Rod) 등의 아이템을 이용.
  • 텔레포트 (Teleport) : 한 필드(던젼의 같은 층내) 내에서의 비교적 안전한 곳으로 랜덤하게 이동함. 몬스터로부터 도망시에 주로 사용.
  • 페이즈도어 (Phase Door) : 흔히 말하는 블링크. 매우 가까운 주변 위치로 순간 이동.
  • 아티팩트, 아티 (Artifact, Art) : 각종 옵션이 붙어 있는 강력한 아이템. 특별한 이름이 붙어 있음. 아티팩트는 두 종류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아티팩트라고 하면 대개 스탯이 고정되어 있는 고정(Fixed) 아티팩트를 주로 지칭함. 매뉴얼에 True Art 라고도 표현 되어 있음. 고정 아티팩트는 서버에 하나씩만 존재하는 유니크적 특성이 있음. 예를 들어 Phial of Galadriel 타인이 갖고 있다면 그 사람이 죽거나 버리기 전까지 다시는 다른 사람에게 나오지 않음. 하나씩 밖에 없기 때문에 남용 방지를 위해 집에 보관되지 않음. 또한 고정 아티팩트는 아이템의 레벨 제한보다 낮은 캐릭터는 줍는 것조차도 불가능함.
  • 랜다트 (Random Artifact, Randart) : 옵션이 일정 룰에 의해서 랜덤하게 결정되고, 랜덤하게 이름이 부여되는 아티팩트. 랜다트의 경우 아이템의 착용 레벨 제한이 높을 수록 좋은 특성이 있음. 옵션이 너무 좋으면 몬스터 aggravate 옵션이 붙을 확률이 증가함.  일반 아이템처럼 집에 보관 가능, 레벨이 낮은 캐릭터도 줍는 것도 가능.
  • 어그로 AGR (Aggravate) : 아이템에 몬스터를 위협하는 옵션. 톰넷에서는 AGR을 갖추고 있으면 주위 몬스터가 알아서 플레이어의 위치를 알아채고 공격하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함.
  • 슈도ID (Pseudo-ID) : 유사(가짜) 아이덴티파이. 아이템 감정을 하지 않아도 아이템을 획득 후 인벤토리에 갖고 다니다보면 아이템의 좋고 나쁨을 대충 알 수 있음. 스페셜-엑설런트-굿-배드-테러블 등등의 이름을 자동으로 새김. 전사의 경우 슈도 아이디가 빠른 편. 초반에 ID스크롤 값을 절약하기 위해 일정 턴을 기다려 이용하는 편.
  • 에고 (Ego) : 보통 타 RPG에서는 에고 소드라고 하면 검에 영혼이 있어 말하는 검등을 지칭하지만 톰넷에서는 단순히 아티팩트는 아니면서, 특별한 이름이나 옵션이 붙은 아이템들을 가리킴. 슈도ID에 의해서 '엑설런트' 아이템들을 지칭함.
  • DSM (Dragon Scale Male) : 드래곤 스케일 메일. 아티팩트나 에고 아이템이 아닌 일반 아이템. 여러 종류의 DSM이 있음.
  • 벌트 (Vault) : 사전적 의미로는 저장실, 납골당, 지하 감옥 등등의 의미를 가짐. 크로스보우의 볼트(Bolt)와 구분하기 위해서 벌트라고 함. 특별한 모양의 벽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아이템, 트랩, 몬스터가 있음. 벌트 안에서는 현재 자신이 탐험하는 던젼 레벨보다 아이템이나 몬스터의 레벨이 높기 때문에 매우 위험함. 특히 텔레포트가 불가능한 벌트는 바닥에 떨어져 있는 아이템이 매우 좋음
  • 핏 (Pit) : 사전적 의미로는 구덩이. 사각형 통로가 있고 안에 몬스터가 있음. 핏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한칸짜리, 4칸짜리, 매우 큰 핏 등등 다양함.
  • 프리액션 FA (Free Action) : 패럴라이즈(마비) 면역 옵션.
  • 자동ID (Auto-ID) : 착용하고 있으면 땅바닥에 떨어진 아이템을 줍지 않고도 자동으로 ID 해주는 아이템. 주로 랜다트 투구에 종종 붙음. 자동ID 옵션이 붙은 아이템의 성능이 매우 떨어지더라도 한번 입고 벗으면 갖고 있는 모든 아이템을 ID 해주기때문에 주로 입고 벗는 매크로를 만들어 스위칭하면서 사용함.
  • 센스 몬스터, ESP - 특정 부류의 몬스터를 보지 않고도 알 수 있는 것.


포스트한 내용이 상당히 길어져서 가이드 1부는 여기서 끝낼려고 합니다.
다소 방대한 내용을 하나의 글로 다루려고 하다보니 글이 길어지고, 티스토리 위지윅 에디터에서 수정조차 힘드네요. ^^


초보가이드 2편은 [모르도르 입성을 위한 준비 가이드]로 이어 집니다.

톰넷 / 테일즈 오브 미들 어쓰 멀티플레이어 - 초보 가이드
TomeNET / Tales of Middle Earth Multiplayer Gudie for Novice
by RaND0NNEuR's Qlzqqlzuup & Roguelike
로그라이크 게임 - TomeNET : Tales of Middle Earth Multi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