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r@ndonneur's ruins of roguelike

TomeNET 축 캐릭 감별기 엑셀 파일

Posted by r@ndonneur on 2008. 6. 14. 08:18 Blog Posts

새 캐릭터를 키울때 종종 필요한 축 캐릭 감별기 엑셀 파일을 소개 합니다.

TomeNET_HP_Calculator.xls
다운로드

[TomeNET 팁게시판의 HP에 관한 이야기]

를 토대로 만든 자료로서 HP산출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종HP = {히트다이스의합 * 2 * (20 + CON보너스)/45} + (헬스스킬 * 2)


히트 다이스는 종족 + 직업 조합에 의해 결정되며 히트 다이스의 합은 레벨별로 그 값이 누적된 수치 입니다.
이러한 히트 다이스의 주사위 굴림은 캐릭터 생성시에 각 레벨마다의 그 수치가 전부 정해집니다.
(즉, 1렙때 세이브 파일만 볼 수 있으면 만렙때의 HP를 알 수 있습니다.)

히트 다이스의 합을 기준으로 CON 수치에 따라 실제 최종 hp로 보정되며,
여기에 헬스 스킬을 올렸다면 헬스 스킬을 올린만큼 각각 2 hp 포인트를 추가로 더해 줍니다.

히트 다이스가 랜덤하게 결정되는 방식 때문에 이른바 축캐, 저주캐가 발생합니다.
너무 크게 격차가 나지 않도록 다이스를 다시 굴리는 범위는 존재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범위에서도 동일한 휴먼 전사의 경우 킹잉시 HP가 몇백 포인트 정도로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엑셀 파일 설명

엑셀 자료를 다운 받아서 현재 캐릭터 정보와 일치하는 6 가지 수치를 기입하면 결과 부분이 완성 됩니다.
보너스 입력 부분의 경우 표를 보시고 현재 캐릭터 CON에 의한 보너스와
현재 레벨별 보너스 최대치를 비교하여 '둘 중 낮은 숫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현재 레벨, HP, CON 과 레벨의 보너스 등등의 조건을 직접 입력하면 캐릭터의 레벨당 힛다이스 평균 상승치와
현재와 동일한 확률을 가정한 50레벨시의 예상 HP를 산출하여 줍니다.
그리고 종족, 클래스 구분없이 간편하게 보게끔 힛다이스의 상승치를 평균에 대한 % 수치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면 0% 이면 평균, 10~20% 라면 약간 잘 나온 캐릭터, 30% 이상이면 축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의 사항

TomeNET 이 업데이트되면 가끔 각 캐릭터, 종족의 다이스가 바뀌는 경우가 있으니 그럴땐 차트의 숫자를 변경 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실제 최종 HP는 위 공식도 일부 누락된게 있는듯하여, 그냥 비교 지표 정도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by RaND0NNEuR's Qlzqqlzuup & Roguelike
로그라이크 게임 - TomeNET : Tales of Middle Earth Multi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