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r@ndonneur's ruins of roguelike

스크린샷으로 보는 던젼 가이드

Posted by r@ndonneur on 2008. 6. 16. 02:27 Blog Posts
'모든 던젼을 여행해볼까'라는 기획으로 작성한 던젼 가이드 입니다.

 
 

 

( 32,  32) Barrow-Downs                  Lev:   1~ 35   Req:   1   type:   4
( 26,  44) The Orc Cave                  Lev:  10~ 23   Req:   3   type:  19

 

 
 
던젼 위치에 대한 스포일러는 위와 같은 형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럽 서버의 경우 위치가 고정이지만, 감자님 서버는 1~2년에 한번씩 리셋하기 때문에 위치가 서버 리셋할때마다 바뀝니다.
 
(xx, yy) 는 좌표. 해당 던젼의 월드맵상 위치입니다. 1사분면 좌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0, 0) 부터 (63, 63) 까지. 던젼의 위치는 서버가 생성될때 브리 (32,32) 지역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그 위치가 랜덤으로 결정 되며 던젼 이외의 필드의 환경도 마찬가지로 랜덤하게 생성됩니다.
 
Lev는 해당 던젼의 절대적인 깊이(층). 예를 들어 오크 케이브는 Lev 10 ~ 23 층이라고 되어 있는데, 오크 케이브가 있는 필드에 도착해서 던젼 입구를 찾고 한 계단을 내려가면 상대적인 층수는 -50ft 라고 표현되지만 절대적인 깊이로는 지하 10 층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던젼의 절대 깊이는 몬스터와 트랩의 출현 여부를 결정합니다. 그래서 던젼의 깊이는 즉 난이도와 대체로 직결. 배로우 다운즈가 Lev 1 ~ 35 이니 배로우 다운즈의 지하 10층 깊이인 -500 ft 는 오크 케이브의 지하 1층 깊이인 -50 ft 와 동일한 난이도를 가지게 됩니다.
 
Req는 해당 던젼을 입장하기 위한 최소 요구 레벨
 

아울러 필드에서 던젼으로 텔레포트하는 리콜을 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어의 최대 탐험한 깊이(층) 개념이 있습니다. 최대 탐험 깊이는 개별적인 던젼마다 따로 따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아무 던젼이나 가장 깊은 곳까지 도달한 곳은 다른 지역의 어느 던젼이든지 그에 해당하는 깊이에 리콜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래서 만약 배로우다운즈를 한번도 안가봤다고 하더라도 오크 케이브 -50ft에 들어가봤다면 동일한 깊이에 해당하는 배로우다운즈 10층에 리콜로 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던젼에 들어갈때 던젼 계단의 색깔을 살펴보면 기본 연회색 외에 오렌지, 빨강, 초록, 노랑 등 다른 색깔도 존재하는데 입장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던젼의 종류와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록색 계단은 NO_DEATH. 죽어도 고스트가 되지 않고, 던젼 밖으로 모든 아이템과 함께 부활된 상태로 탈출이 됩니다. 단 경험치 감소는 있습니다. 브리 마을에 위치한 초보 던젼인 Training Tower 하나.
 
오렌지색 계단은 FORCE_DOWN. 계단을 내려갈때 내려가는 즉시 위로 올라가는 계단이 사라지며, 오직 최하층에서만 밖으로 탈출하는 리콜이 가능합니다. 한번 내려가면 끝까지 탐험해야 됩니다. Moria, Erebor 총 2 개의 던젼.
 
빨간색 계단은 NO_RECALL. 리콜로 던젼 입장과 탈출이 모두 불가능. 오로지 계단으로만 들락날락 할 수 있습니다. Death Fate, The Halls of Mandos, The Heart of The Earth, Small Water Cave, Mount Doom 총 5 개의 던젼.
 
노란색 계단은 NO_RECALL_INTO. 리콜로 던젼 깊은 곳에 한번에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 리콜로 탈출하는 것은 제약이 없습니다. 킹, 엠페러가 되면 입장 가능한 Nether Realm 하나.
 
연회색 계단은 NORMAL. 연회색 내지는 흰색으로도 보이는 계단은 모두 일반 던젼 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파란색 띠들이 모두 일반 던젼으로 총 16 개의 던젼이 존재합니다.

 

 
 
던젼 스샷과 함께 던젼들 중 톨킨의 저서들에서 나오는 지명들은 간단한 배경 이야기도 함께 하겠습니다.


1. The Training Tower 트레이닝 타워 Lev 1 ~ 2

시작 지점인 브리에 위치한 초보 던젼으로 지상 1, 2 층의 단촐한 구성.
언제나 불이 켜져 있어서 랜턴이 필요 없으며, 오픈 맵만 나오기 때문에 시야가 탁 트여 있습니다.
NO_DEATH 던젼으로 레벨 5 정도까지는 안전하게 렙업이 가능 합니다.


2. Barrow-Downs 배로우 다운즈 Lev 1 ~ 35

트레이닝 타워처럼 브리 마을에 위치한 던젼. 던젼 입구는 마을 중심부에서 서쪽으로 오솔길을 따라가다보면 나옵니다.
1층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레벨1 부터 들어가서 사냥해도 됩니다만 트레이닝 타워 → 오크 케이브의 존재로 스킵하게 되는 비운의 던젼.
던젼을 깊이 들어가면 산 지형보다 나무 지형이 많아지면서 던젼 형태가 살짝 달라 집니다.

반지의 제왕에서는 호빗들이 호비튼을 떠나 나즈굴을 피해 브리 마을에 오기 직전에 들렀던 올드 포레스트의 심장부에 위치한 장소.
호빗 일행들이 고분 유령한테 잡혀서 죽을뻔했던 곳입니다만 영화에서는 아쉽게도 안나왔었지요. Barrow 는 무덤, 고분이라는 뜻.


3. The Orc Cave 오크 케이브 Lev 10 ~ 23

지하 1층부터 코볼드, 스노틀링, 스나가, 오크들이 군집으로 출몰하여 플레이어를 즐겁게 반겨주는 곳.
던젼 특성상 잡다한 몬스터 보다는 오크류 몬스터들이 많이 출몰하기 때문에 배로우 다운즈보다 빠른 사냥이 가능 합니다.

트레이닝 타워에서 레벨 5 정도 만들고 바로 오크 케이브 필드로 와서 던젼 1층과 지상을 들락날락.
대략 레벨 25 까지는 체감적으로 빠르게 육성이 가능하고, 이후에는 레벨업이 더딘 편. 레벨 27 즈음 다른 곳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4. The Old Forest 올드 포레스트 Lev 13 ~ 26

오크 케이브와 비슷한 던젼 깊이를 구성하고 있지만 강물과 벽 내부는 숲이라 사냥하기에는 녹록치 않은 던젼.
통로도 아니고, 완전히 오픈된 맵도 아닌 이런 복합적인 모양새는 전사에게는 꽤나 불리 합니다.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올드 포레스트와 위디윈들강을 나름 특색있게 표현한듯 싶습니다.
소설에서는 숲속 물가에서 버드나무 영감이 꼬꼬마 호빗들을 현혹시키는게 명 장면이었는데,
그래서 ToME 에서는 버드나무 영감 Old Man Willow 가 던젼 가드로 정해져 있습니다.

TomeNET 도 각각 정해진 장소에 유니크 몬스터를 팝업 시키고,
드랍 아이템의 고정 요소를 더 늘리면 메인 던젼 외에도 방문할텐데 그런게 없다는게 좀 아쉽네요.



5. Mirkwood 머크 우드 Lev 11 ~ 34

숲이라는 테마로 벽, 핏 경계 모두 나무로 이뤄져 있어서 날아다니는 몬스터로부터 은신이 어렵기에 다소 위험한 사냥터 입니다.
다만 Flying 이 가능하다면 또 의외로 날지 못하는 몬스터들로부터는 유리한 곳이기도 하겠고요.
던젼의 최하층 깊이가 배로우 다운즈와 비슷하여 오크 케이브 이후에 방문이 가능한 던젼.

반지의 제왕 전편인 소설 '호빗'에 등장하는데 머크우드의 군주로 레골라스의 아버지인 스란두일이 통치하는 장소 입니다.


6. The Sandworm lair 샌드웜 레이어 Lev 22 ~ 30

모래 괴물 소굴. 벽 내부는 노란색 모래 벽. 일반적인 몬스터는 전혀 나오지 않고, 각종 w 들만 가득 합니다.
레벨 업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일반 던젼에 비해서 바닥에 떨어진 포션이 능력치 포션인 확률이 좀 높은 편 입니다.


7. The Helcaraxe 헬카락세 Lev 20 ~ 41

실마릴리온에서 중간계 북부에 위치한 지역으로서 페아노르가 엘프들을 이끌고 Aman 아만에서 중간계로 넘어올때 거쳤던 곳.
헬카락세는 '살을 에는 얼음'이라는 뜻으로 매우 추운 빙원, 해협 입니다.

이러한 원작 컨셉으로 아이스, 콜드 계열의 몬스터가 다소 많이 출몰합니다.
오크 케이브 이후에 모르도르에 진입하기 전에 방문할 수 있는 던젼 중에서는 가장 사냥하기 괜찮습니다.
다만 다소 오픈된 장소가 많다는게 단점. 던젼을 깊이 내려가다보면 던젼 테마가 약간 바뀝니다.


8. The Maze 메이즈 Lev 25 ~ 38

매우 작은 최소 던젼 위주로만 생성되는 미로 컨셉의 던젼. 일시적인 매핑만 가능한 제한이 있습니다.


9. Cirith Ungol 키리쓰 웅골 Lev 25 ~ 51

웅골리안트의 마지막 후예인 쉘롭이 서식하는 바로 그 곳.
프로도, 샘, 골룸 일행이 모르도르 내부에 진입하기 위해서 골룸의 계략으로 들어갔다가 프로도가 잠시 번데기가 되었던 장소입니다.

스크린샷을 보면 이 던젼에는 길이라는게 거의 존재하지 않고, 온통 거미줄이기 때문에 사냥터로서는 매우 부적격한 던젼.


10. The Land of Rhun 룬 왕국 Lev 26 ~ 41

중간계의 동쪽 지역인 룬. 룬 호수가 위치한 습지, 평야 지역.
반지의 제왕에서 사우론 편을 들었던 Easterling 동부인들이 사는 곳 입니다.

던젼 전체가 오픈된 맵이라는 점이 특징이며 중간중간 나무와 벽 구조물이 난잡하여 사냥터로서는 안 좋은 장소.


11. Mordor 모르도르 Lev 34 ~ 66

모르도르. 암흑의 땅. 사우론의 부대들이 집결해 있는 그의 영토.
TomeNET에서는 편의상 곤돌린 도시에 입구가 있지만 중간계 지형에서는 곤돌린과 모르도르는 전혀 동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모르도르 1층은 레벨 40 미만의 모든 플레이어가 사냥을 해도 페널티를 안 받는 장소이긴 합니다만,
언제나 'High Risk High Return' 인지라 레벨 20 후반부터 입구에서 1층을 들락날락하게 되는 가장 인기 있는 사냥터 입니다.
모르도르 또한 던젼이 깊어질수록 형태가 살짝 변합니다. 깊은 곳에서는 산 지형보다는 벽 지형이 대부분.


12. Submerged Ruins 수몰된 폐허 Lev 35 ~ 51

중간계 서쪽 바다 속에 잠겨 멸망한 고대 두네다인(두나단)의 누메노르 왕국. 침몰 후에는 아칼라베스라고도 불림. 
정신 공격을 하는 워터 계열의 몬스터가 많이 출현하기 때문에 최악의 사냥터 중 하나로 갈 일이 전혀 없는 던젼 입니다.


13. The Illusory Castle 일루서리 캐슬 Lev 35 ~ 52

매우 이상하고 혼란스러운 장소이며 이상한 몬스터 부류가 많이 나타나는 컨셉의 던젼 입니다.


14. The Sacred Land of Mountains 세이크리드 랜드 오브 마운틴 Lev 40 ~ 45

산들 사이으로 초목의 길이 나 있는 컨셉을 가진 던젼. 길이 없는 경우도 많아서 패스월이나 산타기가 필수 입니다.
특히 산으로 막힌 1칸 벌트가 있다면 소환 걱정 없이 안전한 아이템 파밍도 가능하다는게 장점.

이 던젼은 특이하게도 톨킨의 중간계가 아닌 앤 맥카프리의 퍼언 연대기 쪽에서 유래했습니다. Dragonrider 설정처럼요.
퍼언 연대기 시리즈 중 '백색 드래곤' 편에서 나온 화산재에 묻힌 고대 지구 이주민들의 마을에서 착안한듯 싶습니다.


15. The Paths of the Dead 망자(사자)의 길 Lev 40 ~ 70

반지의 제왕에서 죽은 영혼들에게 약속을 지키라며 영혼들을 소환하기 위해 아라곤 일행이 방문했던 곳.
 
미나스 아노르(미나스 티리스) 도시에 위치한 던젼이고, 깊이는 ~70층까지 구성되어 있어서 모르도르보다 더 깊습니다.
던젼 특성상 언데드 계열이 많기에 짜증나는 효과들로 인해 미믹크리의 폼 사냥 외에는 별로 갈 일이 없는 던젼.


16. Dol Guldur 돌 굴두르 Lev 57 ~ 71

소설 호빗 편에서 등장하는 머크우드의 숲 속에 위치한 네크로맨서의 타워.
간달프, 사루만이 네크로맨서를 몰아내려 갔었지요. 나중에 알고 봤더니 그 네크로맨서는 바로 사우론.

주로 소규모 던젼이 생성되는 지형적 특징으로 위험하지만, 핏 사냥 위주로 매우 빠른 광렙이 가능한 곳 입니다.


17. Angband 앙그반드 Lev 67 ~ 127

강철 감옥, 강철 지옥. 모르고스가 중간계 북서부에 세운 거대한 지하 토굴.

TomeNET에서는 로스로리엔, 크하잣둠의 마을에 동시에 위치한 던젼으로서 사우론, 모르고스가 플레이어를 기다리는 곳.
이 게임에서 킹잉 레벨 전후로 주로 사냥하게 되는 메인 던젼입니다.


18. Death Fate 데쓰 페이트 Lev 1
 
지하 1층 짜리 의미 불명의 던젼. 용도를 전혀 알 수 없는 곳.


19. The Heart of the Earth 더 하트 오브 디 어쓰 Lev 25 ~ 37

던젼 디자인은 앙그반드와 흡사하여 사냥하기에는 무난한 장소 입니다.
ToME 에서는 한턴한턴 움직일때 던젼 전체의 벽들이 움직이는 매우 특이한 던젼인데 TomeNET 에서는 그런거 없네요.


20. The Small Water Cave 스몰 워터 케이브 Lev 32 ~ 35

4층 밖에 안되서 플라잉이 가능하다면 탐험도 무방하나 워터 계열 몬스터는 저렙일때 꽤나 위험 합니다.
소설 호빗에서 골룸이 서식하던 장소가 배경이 된 것 같습니다.


21. The Mines of Moria 모리아 Lev 30 ~ 50
 
한때 드워프들의 왕국이었던 크하잣둠의 나중 이름.
반지의 제왕에서는 반지 원정대들이 방문하여 발로그와 간달프가 대결을 벌였던 곳 입니다.
 
오크케이브와 매우 유사해서 괜찮은 곳인데 안타깝게도 강제 다운 던젼.


22. Erebor 에레보르 Lev 50 ~ 61

에레보르. 외로운 산. 소설 호빗의 주요 무대가 되는 드래곤 Smaug 스마우그의 거처.
이러한 배경을 컨셉으로 용들이 많이 출몰하는데... 역시나 강제 다운 던젼인지라...


23. Mount Doom 운명의 산 Lev 85 ~100

중간계에서 모르도르 내부에 위치한 장소. 절대 반지가 만들어 졌고, 절대 반지가 파괴된 곳.

바닥은 용암. 벽은 패스 월이 불가능. 미믹들의 고렙 몬스터 폼 사냥에 매우 좋습니다.
NO RECALL 던젼을 다닐때는 올라올때를 대비해서 계단 주위가 안전한 곳 또는 안전하게 청소된 곳으로 고르는게 좋습니다.


24. The Halls of Mandos 만도스의 홀 Lev 1 ~ 98

운명을 주관하는 나모라는 심판관 발라가 거주하던 아만의 처소.
대개 요정들이 죽으면 이곳에 와서 영원히 거주한다는 궁정.

NO_RECALL 던젼인데 무려 1층~98층까지 이루어져 있습니다.

25. Neather Realm 네더 렐름 Lev 166 ~ 196

킹들의 놀이터.

26. The Shores of Valinor 발리노르의 해변 Lev 200

그리고 모든 임무를 마치고 마지막으로 갈 수 있는 곳.